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영어성경이랑 영작으로 영어 공부를 하고 있는데 영어를 능통하게 잘하지는 못하는 것 같다. 영어는 자유자재로 잘하고 싶은데 책으로만 계속 하니까 또 책으로만 공부를 해야 할 것 같다. 이 책도 영작공부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서 봤다. 저자 강하영은 외국어고등학교 수석 입학하고 연세대 영어영문하과 성적 장학생으로 선발되었으며, 영어 교직까지 이수했다. 영어만큼은 누구보다 자신 있었지만, 미국 교환학생 생활을 하며 ‘시험영어’와 '진짜 영어'의 차이를 뼈저리게 깨달았다. 셰익스피어를 분석하고 논문을 발표할 수 있었지만, 정작 일상 대화는 쉽지 않았다.
책 속 영어가 아닌 살아 있는 진짜 영어가 필요함을 깨닫고, 영어 드라마를 따라 하며 외국인 친구들과 수다를 떨면서 자연스러운 영어를 몸에 익혔다. 그 과정에서 겪은 시행착오와 노하우을 바탕을 유튜브 채널〈제이미쌤 한줌영어〉를 시작했고, 1년 만에 구독자 10만 명을 돌파하며 “현지에서 바로 통하는 실전 영어 학습법” 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파워 J다운 체계적인 커리큘럼, 끝까지 책임지는 열정, 그리고 등굣길 밥에 김 싸서 떠먹여 주는 엄마 같은 세심한 설명 덕분에 “멱살캐리반”이라는 별명을 얻었으며, 수강생 전원이 완강 하는 기록을 세웠다.
그의 경험과 철학이 담긴 이 책은 하루 20분 투자해도 부담 없이 영어를 익힐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핵심은 실제 대화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감각을 기르는 것이다. 리얼 상황 영어회화 쇼츠와 실용 예문을 통해 마치 영어권에 있는 듯한 몰입형 학습이 가능하다. “(현지에 왔는데) 배운 표현이 그대로 들려서 소름 돋았다!”. “내가 전생에 외국인이었나, 싶을 정도로 입이 트였다!”. “처음으로 영어 공부가 재미있어졌다!”. 챌린지 참가자들의 생생한 후기가 그 효과를 증명한다. 유튜브 2,000만 뷰를 기록하며 실용성을 입증한 한줌영어 학습법, 그리고 그 철학이 담긴 이 책을 통해 학습자들이 시험 점수를 넘어 진짜 영어를 말하고, 활용하며,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책이다.

영어공부를 하는데 머리로는 아는데, 입이 안 떨어져서 답답하다고 하는 사람들, 새로운 표현을 배워도 자기 문장으로는 안 나오는 사람들, 영어 말하기를 잘하고 싶은 사람들 모드의 고민이다.
저자는 학력이 좋아서 자기가 영어를 진짜 잘하는 줄 알았다. 저자가 아는 어떤 학생이 미국에 교환학생으로 갔는데 집 안에 갑자기 주인이 아무렇지 않게 들어오고 시험 날에는 건장한 미국 청년들이 시험지를 대놓고 컨닝하기도 했다. 한국이었다면 원래 성격대로 싸우거나 한마디쯤 했을 것이다.
하지만 아무 말도 못 하다가 나중에야 ‘아, 그때 이렇게 말할 걸!’, 하며 이불킥을 했다. 셰익스피어 작품을 읽고 분석하거나 논문을 발표하는 건 문제 없지만, 현지 친구들과 어울릴 때는 맨날 비슷한 말만 반복하다 보니 스스로 재미없는 사람처럼 느껴졌다고 한다. 그 학생이 잘했던 건 ‘가짜 영어’ 였다. 수능 혹은 토익 만점을 받았다고 해서, 또는 전공이 영어영문학이라고 해서 외국인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귀국 후 그 친구는 전공서, 논문, 뉴스 기사 읽는 시간을 줄였다.
대신 영어드라마, 예능•영화•유튜브를 매일 보고 따라했다. 외국인 친구들과 언어 교환 활동을 하거나 영어 일기를 쓰면서 ‘진짜 영어’를 체득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실제로 영어를 쓸 기회를 잡기 위해 해외 인턴, 유학, 워크홀까지 거침없이 도전했다. 그렇게 수년간 노력한 끝에, 이제는 원어민들과 자유자재로 소통하며 세계를 무대로 일하고 있다. 동시에, 과거의 자신처럼 영어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성인 학습자들이 ‘진짜 영어’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쇼츠 영상을 보고 생생한 현지 영어를 체험한다.
①이 책의 MP3파일을 들으며 대화 내용을 파악하고, 영어를 보며 들어도 괜찮다.
②우리말을 보고 영어로 따라 말한다. 영어를 보며 따라 해도 괜찮다.
③ 대화 속 유용한 표현을 배운다. 영어회화&영문법 꿀팁을 모두 공부한다.
60일 계획으로 공부할 수 있다.
★이 책으로 공부하면 여행, 카페, 식당,회사 등 실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로 말할 수 있다.
★이 책으로 공부하면 영어로 말하는 것이 더 이상 두렵지 않을 수 있다.
하루 20분, 생생한 쇼츠 영상을 보며 차근차근 따라 하면 영어 자신감 확실히 업될 수 있다.
⇒OUTPUT 직접 말해보기
배운 표현을 입으로 직접 말하면서 자기 것으로 만든다. 파일을 들으면서
①단어 채워 말하기 ⇒빈칸을 채우면서 내 것으로 만든다. MP3파일을 계속 들어야 한다.
②구문 채워 말하기⇒핵심 구문을 활용해 말하는 연습한다.
③문장 채워 말하기⇒완전한 문장을 만들어서 말한다.
④원어민과 똑같이 말하기⇒실제로 원어민과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문장을 완성해본다.
영어 표현, 한국어 표현, 주요 표현 힌트 박스를 보고 단어와 숙어들을 공부할 수 있다. 표현 문법을 다양하게 응용할수 있다. 찾아보기에 공부할 수 있는 표현들이 정리되어 있어서 보면 좋을 것 같다. 저자의 책을 보니까 미국드라마와 일기에 중점을 두고 공부를 해야 하는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