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서평은 북유럽으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기억력은 공부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하는데 제일 중요한 것 같다. 엄마는 기억력때문에 검은깨, 호두를 먹자고 하는데 우리 가족들은 기억력은 좋기는 좋다. 하지만 건망증이 있는 친구들을 겪을 때 나만 기억하고 친구들은 기억을 못하니까 오히려 내가 답답하다. 치매를 걸리신 친구 엄마분 얘기를 들었는데 그건 슬픔 자체였다. 기억력을 키우고 일상생활과 공부에 잘 적용해서 가성비 있게 잘 살고 싶다. 최단 기간에 아웃풋을 낼 수 있는 기억법, 더 많이, 더 잘 기억하는 ‘암기법’은 따로 있다. 시간을 더욱 소중히 쓰고 싶은 이들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기억법이라고 한다.
저자 아마구치 사키코는 포토리딩 공인 인스트럭터이자 기억법강사, 자기개발 전문가, 사업가로 활동하고 있다.1시간에 책 1권을 읽는다는 포토리딩 전문가로서 15년 동안 7,500명 이상을 교육했으며, 이 같은 실적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로 포토리딩 시니어 인스트럭터가 되었다. 그는 스즈키, 리쿠루트 등에서 근무 후 통신판매업체 진력사를 창업해 대표를 맡았다. 2001년에 포토리딩을 통해 책을 싫어하던 자신이 ‘책벌레’가 되는 놀라운 효과를 경험한 아래 포토리딩 강사의 길을 걸어왔다.
일본 국내외에서 포토리딩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외에 TBS방송〈슈퍼 레이디〉에 출연해 ‘새로운 타입의 여성 경영인’으로 호평받으며, 라디오 FM도쿄〈베스트셀러 채널〉진행자, 최근에는 인생 비전에 맞는 ‘라이프 리모델링 이론’을 보급하는 등 속독법과 자기개발, 사업, 방송 등 다방면에서 활약을 펼치고 있다. 저서로는《내 안의 재능을 깨우는 포토리딩 속독법》 《은력 있는 사람들의 포토리딩 속독공부법》, 《어린이를 위한 포토리딩》, 《원 액션 다이어리》 등이 있다. 일본 저자의 책을 많이 읽어서 저자의 책도 읽었는지 봤는데 이 책말고는 안 읽은 것 같다.
‘기억’ 이라는 의미를 보면 ‘기’ 라는 글자는 말과 몸으로 나눌 수 있다. ‘억’은 마음과 뜻으로 이루어졌다. 이로써 기억이라는 단어를 풀어보면 ‘나의 말하기 위해 뜻을 가지고 마음에 담는다’로 이해할 수 있다. 뭔가를 기억하다는 것은 언제, 누가 묻더라도 똑같이 대답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분명한 뜻, 즉 의도를 가지고 필요한 정보를 머릿속에 넣어야 한다. 이것이 첫 번째 할 일이다. 이 과정이 없으면 정보가 머리에 거의 남지 않는다. 왜 그것을 외우는지, 외워서 어떤 결과를 이끌어낼 것인지를 스스로 분명하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억법의 목적은 더 ‘잘 기억하기’ 이다. 이를 위해 두뇌에 입력하는 정보가 더 잘 기억되는 조건을 이해하고, 더 기억하기 쉬운 형태로 정보를 바꾸어 두뇌에 입력할 필요가 있다. 막연하게 뭔가를 공부하는 상황에서 우리의 두뇌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기억해 주지 않는다. 즉 하려는 마음은 ‘목표로 이루면 얼마나 좋을까?’에서 처음 비롯된다. 생각이 공부와 기억 효율을 높이는 것이다. 내가 기뻐할 일이어야 꾸준히 하고, 잘하게도 되는 이치다. 공부를 하면서 잘 외워지지 않는다면 실은 외우고 싶은 마음이 부족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이때는 암기법이 아니라 외워야 할 이유를 찾는게 우선이다. 이렇게 찾은 목적에 초점을 맞춘다. ‘그 목적이 이루어지면 내 미래는 얼마나 즐거울까?’를 떠올리는 것이다. 여기에 대답이’YES’라면 바로 공부를 시작하면 된다. 만약 ‘NO’라면 ‘NO’를 ‘YES’로 바꾼다면 내 인생이 달라진다. 이처럼 의욕이 샘솟게 될 무언가를 찾는 게 먼저이다. 기억해야 할 이유가 없는데, 기억이 잘 될 리는 없다. 두뇌는 즐거움이 느껴지면 뇌 기능이 활성화되는 특성이 있다. 너무 재미있어서 어쩔 줄 모를 때의 경험이나 당시의 대화를 수십년이 흘러도 생생하게 기억하는 것은 그 일이 두뇌에 인상 깊게 새겨져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두뇌 특성을 기억에 활용할 수 있다. 공부해야 할 때 두뇌를 즐거움 상태로 가져가는 것이다. 이러한 보상 없이, 자격증을 따도 좋은 일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면 공부한 내용은 머리에 온전히 쌓이기 어렵다. 즐거움의 공부효과는 정말 크다. 즐거움은 두뇌의 측두엽이나 전두엽, 측좌핵(동기부여나 보상의 느낌, 쾌락을 담당하는 부위) 등에 영향을 미친다. 이 말은 즐거움이 두뇌의 의욕과 기억력, 학습 능력, 상상력을 자극한다는 뜻이다. 우리의 두뇌는 정직하다. 두뇌는 어느 때든 꼭 원하는 게 있다. 바로 ‘그 일을 함으로써 얻게 되는 보상’ 이다.

이러한 보상은 우리의 개인적인 욕구와 일치하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공부를 잘하려면 먼저, 공부를 하려는 나의 목적과 보상을 두뇌가 깨닫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어른이 되어도 역시 감동적인 경험은 기억에 남기 쉽다. 어떤 일의 처음 인상이 매우 기뻤다든가, 정말 놀랐을 때는 잊으려고 해도 잊히지가 않는다. 이것이 우리가 알아야 할 기억의 이치, 첫 번째 이다. 인생에서 가장 기뻤던 일을 떠올려본다. 운동 경기나 공부에서 모두가 놀랄 만큼 성과를 냈을 때, 결혼했을 때, 아기가 태어났을 때,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손에 넣었을 때도 기쁨과 감동의 마음이 샘솟는다.
이처럼 임팩트 있는 기쁨을 느꼈을 대 뇌리에 입력된 말, 영상, 감정, 감각은 훨씬 잘 기억된다. 적극적인 마음 상태에서 공부할 때 기억 효율은 월등히 좋아진다. 장기 기억은 몇 달, 몇 년처럼 오랜 기간 동안 떠올릴 수 있는 기억을 말한다. 암기 분량이 아주 많으면 어디부터 외워야 좋을지 난감할 때가 있다. 외우기는 다 외워야 하는데, 양이 많으니까 엄두가 나지 않기도 한다. 이럴 때는 뼈대가 되는 부분부터 먼저 외우는 게 좋다. 그리고 외울 때에 “ 이것은 중요! 꼭 필요!”라는 식으로 주문을 걸면 기억에 정착되기가 더 쉬워진다. ‘중요하다!’라는 암시가 두뇌에 임팩트를 주기 때문이다. 외워야 할 분량이 많을 때는 줄기에 해당하는 부분부터 “이것은 중요! 진짜 중요!”라며 두뇌에 주의를 주면서 외워야 한다.
다시 떠오른 기억은 당연히 아주 인상적인 장면이다. 배꼽이 빠질 정도로 웃었거나 마음에 큰 상처가 된 기억들이다. 반드시 좋은 기억이라는 법은 없다. 그 장면에서 자신이 느꼈던 감정이 강할수록 기억은 더욱 생생하게 떠오른다. 몇 년이 지났어도 잊히지 않을 만큼 임팩트가 강했다면, 처음부터 장기기억에 바로 입력되었다는 의미이다. 책을 읽다보면 ‘이 문장 참 좋은데!’ 라고 생각되는 구절이 있다. 기억을 위한 절호의 기회이다. 이 부분을 차분히 읽는다. 우리의 감정이 반응하는 순간이다. 어떤 정보가 감정에 링크되면 기억에 정착되기 쉽다. 책의 핵심부분에 ‘맞아, 그대로네!’ 이 부분이 이야 라는 식으로 공감하면서 본인의 감정에 확인해주면 된다.
기억력을 높이는 요령의 핵심은 기억이 잘 정착되는 패턴의 이해와 반복에 있다. 처음 접하게 되는 분야, 처음인 저자의 책은 한 번에 15분 정도로 미리 읽어보는 게 좋다. 텍스트를 따라가면서 전체를 빨리 흝어보는 ‘15분 읽기’가 그것이다. 눈길이 가는 부분을 2-3행 읽고, 다시 10페이지쯤 넘겨 2-3행 읽는 식이다. 이처럼 전체 흐름을 알고 나서 다시 읽으며 책을 읽는 속도, 이해도가 좋아져 효율적인 독서가 이루어진다. 결론부터 답하자면 한 번에 모든 것을 이해할 필요는 없다. 이해가 안 될때는 당장 그 부분을 따로 조사하거나 반복해서 읽지 않아도 된다.
물론 모르는 것을 찾아봐야 할 때도 있는데, 잘 이해되지는 않지만, 그렇게 신경 쓰이는 정도로 아니라면 당장은 넘어가도 좋다. 일단 이런 식으로 책 전체를 읽는다. 똑같은 단어가 몇 번 계속 나와서 ‘정말 신경 쓰이는’ 상황이라면 의미를 찾아본 다음에 계속 읽는 게 좋다. 전부를 다 이해하지 못한 채 학습을 진행해도 복습과 반복하는 가운데 기억으로 정착되므로 마음 놓고 진도를 나간다. 모르는 것들이 적당히 있고 완벽을 추구하지 않아도 책 읽기가 결과적으로 기억력이 나날이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 오기도 한다.

‘안다’와 ‘외운다’ 는 차이가 있다. 안다는 것은 써져 있는 것을 ‘그래, 맞아’ 라며 납득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그에 비해 외운다는 것은 또다시 떠올릴 가능성이 높을 때 사용하는 말이다. 반복 가능한 상태로까지 준비가 되었다는 것이다. 암기 내용에 따라서는 전부 이해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다. 책을 펴서 확인해보면 ‘그래 맞아’ 하며 다 이해되는 것 같지만, 완벽한 이해는 책을 덮고서도 설명이 가능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인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의식해서 공부할 필요가 있다. 스스로 설명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복습을 하며 공부한 내용을 외워보거나 써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제대로 외웠는지를 바로 알 수 있다. 공식을 연습장에 적으면서 하나하나 설명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면 된다. 진도와 복습을 병행하되, 복습은 공부 시간의 10%정도로 압축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교재 마지막까지 학습한 다음에 또다시 전체 범위를 빠르게 복습하면서 재차 암기 수준을 높여간다. 전문 서적이나 생소한 분야의 책, 난이도 높은 수험서는 모르는 용어 투성이인 경우가 많다. 1단계는 잘 모르는 용어나 내용이 많기는 해도 일단 통독한다.
2단계는 본문에서 가장 흥미로운 챕터를 읽는다. 전문적인 내용이라면 어렵고 난해한 내용이 적지 않을 것이다. 이해도 되지 않는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읽기란 여간 어렵지 않는다. 따라서 가장 흥미 있는 한 챕터를 먼저 읽으면 된다. 3단계는 내용을 온전히 이해하며 읽는다. 1단계는 전문 분야에 처음 발을 들이기, 2단계는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 일부를 파악하기. 그리고 3단계는 해당 분야의 이해를 목표로 하는 책 읽기 방식이다. 새로운 분야의 책을 읽을 때는 내가 어느 단계를 목적으로 하는지부터 분명히 아는 게 좋다. 재미 삼아 읽는 책이 아닌,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책 읽기를 하기 위해서다. 이해는 납득하는 것이고 잘 기억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감정과 기억해야 한다는 강한 인식이 있어야 하는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