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때 교통 사고를 당하고부터는 차앞 좌석에는 전혀 못 앉았는데 요즘엔 차앞 좌석에도 앉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운전을 배우고 싶다. 난 전부 독학으로 배우니까 운전도 독학으로 배우고 실기는 나중에 학원을 다니든가 하고 싶다. 아빠 아는 대학총장님 아이들이 아들2명, 딸 1명이 있는데 걔네는 운전을 잘해서 아빠를 태우고 운전을 하고 다닌다.
나도 그걸 보니까 운전을 해서 가족들을 태우고 다니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 현상철은 20년의 운전 강사 경력을 기반으로 유튜브 채널 미남의 운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미남의 뜻이 잘생긴 남자라는 뜻이 아니라 운전에 미쳤다는 뜻이다. 운전 면허를 딴다고 운전을 잘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 도로에서 운전을 잘하려면 전문가의 연수를 받아야 한다.
면허증은 어느 정도 형식이나 공식만 잘 알고 있으면 독학으로 충분히 취득할 수 있다. 유튜브나 큐알코드를 이용해서 저자의 강의나 동영상을 보면 된다. 학습 플래너가 30일을 기준으로 공부하게 되어 있다. 하루에 3쪽 정도만 공부하면 된다. 나도 봐야 하는 책도 많고 공부해야 할 것도 많아서 매일 3장씩 보면 될 것 같다.
이 책의 구성을 보면 동영상 강의가 있어서 큐알코드를 스캔하면 볼 수 있다. 학습목표는 간단한 부연 설명과 함께 학습 목표를 제시한다. 저자의 운전 수업을 보면 수험생들이 실제 익혀야 할 운전 요령을 정확하면서도 자세히 설명해준다. 사진이나 일러스트는 학습자들의 이해에 큰 도움이 된다. 저자는 실수할 수 있는 부분들도 강조해서 알려준다.
쉬어가기는 운전면허 시험에 합격학 후 초보 운전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만 엄선하여 저자가 알려준다. 큐알코드를 스캔하면 동영상 강의와 함께 볼 수 있다. 학과시험 기출 문제를 보면 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하는 기출문제 모의고사 2회분이 있다. 정답과 해설을 동시에 보면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목차를 보면 파트1 사전 준비, 파트2 장내기능마스터, 파트3 도로주행 마스터가 나온다. 운전면허 종별 취득과정을 보면 1종 보통 자동 수동이 있다. 운전 가능 차량은 승용차, 승차정원 15인승 이하 승합차, 적재 중량 12톤 미만 화물차, 건설 기계 도로 운행용 3톤 미만 지게차, 총 중량 10톤 미만 특수차 구난차, 견인차 등 제외, 원동기 장치 자전거이다. 대부분 1종 자동을 취득한다.
나도 1종 자동을 따야 하는 것 같다. 2종 보통은 자동, 수동, 스용차, 승차 정원 10인승 이하의 승합차, 적재 중량 4톤 이하의 화물차, 총 중량 3.5톤 이하의 특수차 구난차, 견인차 등 제외, 원동기 장치 자전거, 대부분 2종 자동을 취득한다. 저자는 1종 자동 면허 취득을 적극 추천한다. 요즘은 수동이 거의 없어져서이다.
운전 면허 취득과정은 교통안전교육, 신체검사, 필기시험, 기능시험, 도로주행이다. 교통안전교육은 1시간 무료교육으로 운전면허 시험장에서만 진행한다. 신체검사도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진행한다. 응시 원서 작성 시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 사진이 필요하다. 응시 원서 작성 후 시험장에 있는 신체검사장에서 바로 신체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운전면허 취득 시 비용은 신체검사 6000원, 필기 시험 10000원, 기능 시험 25000원, 도로주행 시험 30000원, 연습 면허 발급 4000원, 면허증 발급 10000원이다. 총 75000원 정도 드는 것 같다. 1종 자동을 따면 향후 운전할 수 있는 차종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시험 종류 별 커트라인 점수는 1종 보통 70점, 2종 보통 60점, 2종 소형 60점이다.
운전 면허 학과 시험은 총 40문제이다. 문장형은 4지 선1답, 4지 2답이다. 사진형은 5지 2답, 일러스트형은 5지 2답동영상형은 4지 1답이다. 어려운 문제는 용어를 정리해야 한다. 정격출력은 어떤 장비의 출력을 나타낼 때 안전하게 계속 내보낼 수 있는 출력의 상한선이다. 베이퍼록 현상은 브레이크를 밟아도 스펀지를 밟듯이 푹푹 꺼지며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는 현상이다.
스탠딩웨이브 현상은 고속 주행 시 타이어 접지부에 열이 축적되어 타이어 모양이 변형되는 현상이다. 페이드 현상은 내리막길 등에서 마찰 브레이크를 연속으로 사용했을 때 브레이크 효과가 떨어지는 현상이다.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은 수막현상이라고도 불리는 이 현상은 물에 잡은 노면을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않아 조종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장내기능은 시험장 내에서 이루어진다. 합격점수는 80점이다.
시험순서는 출발 전 운전 장치 조작, 경사로, 교차로, 직각 주차, 교차로 좌회전, 가속 구간이다. 돌발은 시험 치르는 동안 한 번 나온다. 저자가 감점 요인들을 알려준다. 자동차를 움직이려면 기본적으로 자동차의 기기 명칭과 작동 방법을 익혀야 한다. 출발하는 방법부터 익혀야 한다. 시동을 걸고 도로에서 주행하는 방법과 혼자 운전을 익히는 방법을 알려줘서 좋은 것 같다. 운전 면허를 따고 싶은 사람들은 전부 봐야 할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