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앨범은 정말 타이틀곡 뿐만 아니라 수록곡들도 정말 좋다. 전체적인 분위기를 해치지 않는 트랙들이 적절하게 수록된 것 같다. 특히 4번 트랙 휘리휘리, 6번 Bye가 정말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1. Intro(Daytime)에서부터 들어보면 기획된대로 낮에서 다음트랙이자 타이틀곡인 밤으로의 연결이랄까, 전개를 느낄 수 있다. 덕분에 역대 여자친구 Intro곡들 중에 제일 많이 들었다. 이젠 빈말로가 아니라 진짜 인트로도 좋다.
2. 밤(Time for the moon night). 분명 기존에 있던 여자친구의 타이틀곡들과는 차이가 있다. 그도 그럴것이 작곡가가 바뀌었고, 분위기가 바뀌었고, BPM도, 곡 길이도 기존과 다르게 빠르고 길어졌다. 물론 뮤직 비디오에서 보여지는 컨셉도 그렇고 안무가도 바뀌었으니 안무도 느낌이 달라졌을 것이다. 써 놓고 보니 이 정도면 거의 미니 4집(Fingertip)이래 최대의 변화라고해도 될 것 같다. 분명 청순 컨셉에서의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어왔기 때문에 여자친구와 쏘스뮤직 입장에서 어찌보면 불가피한 선택이었는지도 모른다. 다만, 미니 4집에서의 (개인적으로는 처자식 빼고 다 바꾸라고 했다던 모 기업이 연상될 정도의) 컨셉부터 심지어 앨범구성에까지 걸친 대격변 이후에 상대적인 부진을 겪었고 청순으로의 회귀였던 미니 5집(귀를 기울이면)에서조차 그렇게 되면서 큰 딜레마에 빠지게 되지 않았을까 싶다. 그렇게 생각하면 이 곡과 앨범은 쏘스뮤직과 여자친구의 고민의 결과물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곡을 놓고 봤을때, 처음부터 귀에 꽂히기보다 은근히 계속 듣게 되면서, 들을수록 좋아지는 노래라고 생각한다. 밤(Time for the moon night)이 역주행을 하면서 커뮤니티에 몇몇 팬들이 ‘사실 처음에는 그렇게 좋지 않았는데...‘로 시작하는 고백을 털어놓은 걸 보면 나만 그렇게 느낀건 아닌가보다. 들을수록 아련함이 느껴지고 묘하게 중독성도 있다. 댄스 장르니까 낮에 들어도 좋을 것이고, 제목처럼 밤에 들어도 좋은 노래같다. 개인적으로는 ‘격정아련‘이라는 새로운 컨셉이 단어자체는 새롭지만 원래부터 좋아하던 곡들의 느낌과 매우 닮아있어서 정말 반가웠다. Cash Cash의 Aftershock나 Mako의 Our Story같이 일렉트로닉하거나 신나는 곡임에도 어딘가 슬프고 아련한 감정이 묻어나는 곡들이 시간이 지나도 질리지 않고 계속 듣게 만드는 힘이 있는 것 같은 곡들이었고, 가장 좋아하는 곡으로 자신있게 소개하고 싶어지는 곡들이었다. 밤도 그런 느낌과 가까웠다.
처음에는 다소 느리게 전개되는 (어떻게 생각하면 처지는) 느낌을 받게 될 수 있지만 1절 후렴 이후부터는 적당한 긴장감을 잃지 않고 전개해 나가면서 BPM 170에 걸맞게 빠른 진행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2절 후렴 이후 브릿지와 고음 애드리브, 하이라이트 부분(기다렸던!순!간!)의 폭발적인 느낌까지 귀를 사로잡는 전개로 음원 사이트 스트리밍 창에서 붉게 빛나는 하트가 아깝지 않게 한다.
노주환, 이원종님이 작사,작곡을 했던 Trust나 그루잠은 모두 발라드였는데 이런 느낌의 곡이 나오고 보니 새롭다. 스피드 스케이팅에서 전향한 쇼트트랙 선수가 메달을 따는 걸 지켜보는 느낌이랄까. 발라드의 아련한 감성과 댄스곡 장르가 만들어내는 시너지 효과가 있었던 것 같다.
3.Love Bug. 댄스팝 장르의 곡으로 원곡이 따로 있는 걸로 알고있다. 밝고 신나는 곡이고, 가사도 반딧불이를 연상시키면서 밤의 분위기를 잘 이어나가는 트랙이라고 생각한다. 서브 활동곡으로, 안무가 있는 노래인데 제목과 가사에 충실한 안무였던것 같다. 싫다는 얘기는 아니다.
4.휘리휘리 (Flower Garden). 미오(MIO) 형님들이 또 한 건 해냈다!! 기존에 있던 여자친구의 곡들과 유사한 분위기의 일렉트로닉 댄스곡인데 많은 팬들이 타이틀곡 감으로 거론하고 있다. 같은 쏘스뮤직 식구라서 여자친구 특유의 느낌을 잘 잡아낸건지는 모르겠다. Mermaid, 나의 지구를 지켜줘에 이어서 미오 특유의 동화같은 감성의 곡이 나올 것을 기대했고 실제로 기대이상의 명곡이 나왔다. 이제 미오 작사,작곡은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5.틱틱 (Tik Tik). 7번의 타이틀곡과 그 밖의 수록곡들에서 작사, 작곡을 맡았던 이기용배 팀의 곡. 버디라면 느껴질지 모르는 특유의 사운드가 들린다.
6.Bye. 노주환 작곡가의 또다른 수록곡. 원래 보여주던 발라드 장르인데 확실히 이번 곡은 정말 좋다. 5분에서 6초 모자라는 다소 길이가 긴 곡이지만 지루하지 않게 아련한 이별의 감성을 끌어나간다고 느꼈다. (사실 일렉트로닉을 자주 듣게되면 한 곡이 5분을 넘어가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오히려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곡을 풀어나가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다. 음악에도 페이드 아웃이라는 말이 쓰이는지는 모르겠지만 곡의 마무리에서 아련한 애드리브와 함께 반주가 점차 페이드 아웃되면서 여운을 남긴다.
7.별 (You are my star). 팬송은 주로 여름에 발매되는 앨범에만 수록됐었는데 이번 앨범에는 이례적으로 수록됐다. 타이틀곡 제목인 밤과 떼놓을 수 없는 별을 팬송의 제목으로 정한 것에서 여러가지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팬의 입장에서 공감하는 내용과 직접 팬에게 이야기하는 듯한 내용의 가사가 인상적이다. ZigZag Note 님이 작곡에 참여하신 Neverland나 나침반은 댄스나 하우스 기반의 신나는 곡이었는데 그에 비하면 잔잔하다고도 할 수 있겠다.
8.밤inst. 노래를 빼고 곡만을 갚이있게 듣고 싶다면 들어볼 수 있겠다.
나는 위에서 썼듯이 이 앨범이 상당한 고민끝에 나왔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앨범소개나 기사에서 자주 보이는 ‘컨셉적 스펙트럼을 넓힌다‘ 라는 표현이 기존의 청순한 컨셉을 등지고 배수의 진을 치는 듯한 간절함을 느끼게 하는 것 같기도 하다. 어쨌든 이 앨범으로 실제로 컨셉적 스펙트럼을 넓히는데 성공했고 미니 4집에서 의도한 바도 결국 그런것이 아니었을까 싶다.
전작인 미니 5집(귀를 기울이면)과 리패키지 앨범(여름비)이 새로운 시리즈의 시작점이라는 말을 들은 것 같은데 앞으로 어떤 컨셉으로 진행될지 기대가 된다. 이제는 노래의 반응에 민감해져 있지 않고 쏘스뮤직이 기획한 것을 당당하게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 왠지 그런 느낌이 든다. 그리고 앨범의 분위기를 고려해 수록하지 않은 미발표곡들이 분명히 있어보이는데 어떤 곡들인지 궁금하다. 다음앨범을 기다려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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