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 혁명
코스모스 2009/08/16 16:44
코스모스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비타민 D 혁명
- 소람 칼사
- 10,800원 (10%↓
600) - 2009-07-10
: 276
소람 칼사 지음/장성준 옮김
비타북스(2009)
요즘은 피부가 햇빛에 노출되는 것을 극히 꺼려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의 수요가 상당히 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그동안 지구환경의 변화로 얼마나 많은 자외선이 유입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어린시절을 생각해보면 자외선차단제 없이 뛰어놀았던 적이 많았다. 지금은 성인이 되어 화장을 하게 되고 자외선차단제의 지수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게다가 화장품의 종류에 따라 자외선 차단기능을 어느정도 함유한 제품들이 한번에 복합적인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더 인기가 많을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일단 놀란 점은 그동안 내자신은 자외선은 차단되어야 할것이라고 생각되어 외출하기 전에 꼼꼼하게 얼굴은 물론이고 팔다리에 자외선 차단제를 열심히 발랐다는 점이다. 솔직히 비타민 D의 흡수는 잠시 햇볕을 쬐면 되겠지 하는 엉성한 생각뿐이었지 위도에 따라 계절에 따라 태양에 노출되는 정도에 따라 비타민 D형성이 부족할 것이라는 생각은 해보지 않았다. 의학적인 상식과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 다시 한번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을 통해 비타민 D결핍이 암,당뇨병 등 얼마나 많은 질병을 유발하는지 알고 깜짝 놀랐다. 사실 비타민을 섭취하면 암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하여 내 자신은 비타민을 팔기 위한 상업성이 강한 광고가 아닐까 하고 의심했기 때문이다.비타민 D를 복용함으로써 각종질병과 골다공증 예방 및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나는 비타민 D가 체내에 적절하게 존재하는 검사를 해봐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햇빛으로부터 비타민 D를 얻는데 방해가 되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고 한다. 위도,일년 중 계절,고도,하루 중 시간,대기오염,구름 덮인 하늘,햇빛차단제의 사용,피부의 멜라닌 양,나이,몸무게,몸을 덮고 있는 옷의 양 등이 있다.책에 있는 그림을 보면 과거에 알고 있던 비타민 D에대한 과학적 이해의 내용에 새로이 알게된 과학사실이 추가됨으로써 비타민 D가 유전자에 영향을주어 발암을 방지하고 조직과 기관의 건강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새로운 논문과 과학적 연구가 계속됨으로써 1950년대 우려하였던 비타민 D의 부작용과 독성은 예상보다 적다고 한다. 완전히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실보다는 득이 더 많다는 것이 저자의 논리이다. 그동안 어떤 비판없이 피부암도 방지하고 피부에 해로운 자외선을 차단해야만 한다고 생각했었다. 책을 읽어보니 나는 비타민 D의 결핍이 아닐지 궁금해지고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았을 때 비타민 D의 유용성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비타민이 만병통치약은 아니지만 음식으로 충분히 흡수도지 않는다면 개인적으로 비타민제를 보충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라는 생각도 든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