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기가 참 많았던 드라마 응답하라 1988 모두가 기억하실 겁니다.
이 드라마를 보며 어릴 적 생각에 많이 잠기고는 했습니다.
덕선이네 삼 남매가 옹기종기 모여 살며 열심히 저축해서 빚도 청산하고 아웅다웅 열심히 살아가는 서민들의 이야기가 담긴 드라마를 지금도 가끔 아이들과 다시 보곤 합니다.
덕선이네는 참 좋은 집주인을 만나 이웃과도 잘 지내며 정을 나누는 모습을 드라마를 통해 봤습니다.
그런데 어릴 적 생각을 해보면 저희 어린 삼 남매가 너무 떠들어 피해를 줄까 봐 가슴 조려 했던 부모님 모습이 떠오릅니다.
저 시절에는 아마 자녀가 많다면 집주인들이 좋아하지 않았던 시절이었을 겁니다.
어릴 적 참 이사도 많이 다녔던 기억도 있습니다.
부동산 경매 공부를 하기 전 집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전세금 올려 달라거나 월세 올려 달라는 소리 듣지 않는 자그만 내 집 한 채 갖고 남들 눈치 보지 않고 우리 가족이 옹기종기 모여 행복한 생활을 하는 것이 나만의 집에 대한 생각이었습니다.
아마도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내 집 한 채 갖는 것이 꿈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또, 지금 생각해 보면 결혼을 준비하면서 신혼집 구하는 것이 큰 스트레스였던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이처럼 집이란 것이 삶에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24년이 절반을 조금 더 넘긴 상황에서 많은 사건과 사고가 있었지만 정말로 안타까운 사연의 많은 피해자를 낸 빌라왕 전세사기 사건을 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 기억으로는 2022년 7월 경 무자본 갭투자 방식으로 매집한 뒤 전세 세입자들에게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해 많은 피해자들이 나왔던 것을 시작으로 빌라왕 사태로 번지면서 전세 사기 피해가 일파만파 확산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 전세 사기 사태로 인해 서울 강서구는 다세대 빌라의 경매 물건이 쏟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더 문제인 것은 전세사기 피해자들의 연령대가 20~30대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겁니다.
아마도 피해자들은 자신의 전 재산이 모두 들어갔을 것이며 돌려받지 못한다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큰 아픔으로 남을 겁니다.
이 글을 쓰는 중 전세사기 특별법을 8월 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다는 기사가 나왔네요.
앞으로는 더 이상 피해자가 나오지 않았으면 합니다.
부동산 계약 이렇게 쉬웠어?
이런 사회적 문제를 예견이라도 한 듯 더 이상의 피해자들이 나오지 않기를 바라며 똑똑한 임차인이 되는 필수 지식을 담은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출간이 되자마자 대형 서점 베스트셀러에 올랐다고 하여 저도 얼른 구매했습니다.
부동산 계약 이렇게 쉬웠어?
저자 : 송희창(송사무장)
먼저 저자 송희창(송사무장)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0만 회원을 보유한 최고의 부동산&재테크 카페<행복재테크>및 재테크 콘테츠를 다루는 57만 유튜브 채널 <행크TV>를 운영하며 많은 사람에게 부자가 되는 방법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수많은 제자를 부자로 키워내며 부자들의 멘토이자 스승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행크TV를 통해 전세사기가 한창 이슈로 떠오를 때 전세사기 피해자의 안타까운 사연을 보며 더 이상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유튜브를 통해 전세사기를 피하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그 영상을 본 대학 관계자의 제안으로 대학 강의를 하시게 되었다고 합니다.
젊은 대학생들과의 소통을 통해 더 많은 사회 초년생뿐만 아니 부동산 계약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고자 책을 집필하시게 되었다고 합니다.
부동산 계약 이렇게 쉬웠어? 목차
저자인 송사무장님은 이 책을 평생 써먹는 '인생의 호신술'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총 8개의 챕터로 구성이 된 목차를 보면서 아주 기본에 충실하고 꼭 알아야 할 전문적인 부분까지 세심하게 집필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 CHAPTER 1. 나의 자산을 지키는 필 수 지식
📌 CHAPTER 2. 아는 만큼 보이는 좋은 집 고르는 방법
📌 CHAPTER 3. 나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으로 전. 월세 계약하기
📌 CHAPTER 4. 첫 계약 시 꼭 알아야 할 전세자금 대출의 모든 것
📌 CHAPTER 5. 모르면 손해, 알고 있으면 유용한 지식들
📌 CHAPTER 6. 방심하면 당하는 전. 월세 사기, 이렇게 예방하자
📌 CHAPTER 7. 임차인의 무기, 주택임대차보호법
📌 CHAPTER 8. 임차인에서 벗어나 내 집 마련하기

그리고 한 가지 더 책 속에 숨겨진 선물이 있습니다.
집 보러 가시 10분 전 퀵 체크리스트가 특별 부록입니다.
부동산에 계약을 하러 갔던 일을 생각하면 아무리 꼼꼼하게 챙겼다고는 하지만 나중에 뭔가를 놓친 듯한 기분, 내가 계약을 잘 한 것일까라는 불안감을 없애 줄 무기인 것 같습니다.
'인생의 호신술'에는 무엇이 담겨 있을까?
부동산 계약이라고 하면 왠지 어렵고, 계약이란 단어 자체가 법률 관련 단어로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거라 생각을 했습니다.
부동산 계약 이렇게 쉬웠어? 첫 챕터를 접하면서 삽화가 가장 눈에 먼저 들어옵니다..
어려울 것 같은 부동산 계약이 친근하게 다가오는 느낌입니다.
사실 부동산 투자자가 아닌 일반인들이 평생 살아가면서 몇 번이나 부동산 계약을 할까요?
이사를 하거나 집을 사거나 그리 많지 않은 계약을 할 거라 생각이 됩니다.
살면서 몇 번 안되는 계약을 하지만 아주 큰돈이 오고 가는 거래이기에 작은 것 하나라도 허투루 할 수 없는 부분들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계약 이렇게 쉬웠어? 내용 중 제가 가장 주의 깊게 본 부분은 방심하면 당하는 전. 월세 사기 예방법입니다.
아무래도 현재 이슈가 전세사기이다 보니 더 깊게 다가왔습니다.
다가구 깡통전세 사기 / 중개인의 이중 계약 / 가짜 임대인 / 전입신고한 날, 근저당 설정 / 근저당을 고의로 변제하지 않는 경우 / 임대인의 전출 요청 / 미납 국세, 임금 채권 등 이렇게 많은 케이스가 있는 줄 몰랐습니다.
예방법 챕터를 보며 왜 전세사기가 생겼으며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계약 지식이 왜 평생 써먹는 인생의 호신술이라고 이야기했는지 알 것 같습니다.
또한 나의 자산을 지키는 필수 지식을 통해 좋은 부동산 고르는 법과 주택임대차보호법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을 '부동산 계약 이렇게 쉬웠어?'에서 풀어주니 책 한 권을 통해 내 권리까지도 지킬 수 있는 방패이자 무기가 생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책 마지막 부분에 있는 부록에는 부동산 임대차 계약 특약 문구 리스트와 부동산 관련 서류 양식까지 포함이 되어 있어 부동산 계약 시 활용도가 매우 높을 듯합니다.
저는 늦은 나이 마흔 후반에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며 부동산 경매와 부동산 재테크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꿈꾸고 있습니다.
송사무장님의 경매 강의와 공매 강의, 경매 실전반 등을 들으며 부동산에 대해 왜 이렇게 늦게 관심을 갖게 되었을까 많이 아쉬워했습니다.
그리고 책을 읽으며 만일 학교에서 이런 지식을 미리 가르쳐 줬다면 요즘과 같은 전세사기 사태가 나왔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지금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부동산 계약이 처음인 사회 초년생들과 결혼을 앞두고 있는 신혼부부 등이 꼭 읽었으면 합니다.
기초적인 부동산 지식과 계약방법만 알고 있어도 나의 소중한 자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
그것을 한 권의 책이 말해주고 있습니다.
부동산 계약 지식은 평생 써먹는 '인생의 호신술'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