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제공 도서>
최근 유행하는 MBTI을 사상의학과 연관지어 적은 책으로, 동서양의 성격분석론을 섞어놓은 책이다.
먼저 태양인은 외향형, 직관형이 강하게 나타난다. 즉 태양인은 EN**이다. 사상체질의학에서의 태양인은 매우 드물고 탁월한 능력을 갖고 있으며 영웅심이 많고 저돌적이고 추진력이 매우 강한 사람이지만 돈키호테와 같은 이상주의적인 체질이다. EN**이 강하게 나타난다면 태양인 체질일 경우가 높다.
소양인은 외향형, 감정형, 인식형이 강하게 나타난다. 즉 소양인은 E*FP이다. 소양인은 직선적이고 창의력이 있고 예술적이고 순발력이 강하며, 감정변화가 많고, 봉사정신이 많은 편이다. E*FP이 강하게 나온다면 소양인 체질일 경우가 높다.
태음인은 내향형, 감각형이 강하게 나타난다. 즉 태음인은 IS**이다. 태음인은 느긋하고 현실적이고 사회 적응력이 높으며 하고자 하는 일은 끝까지 성취하고 욕심이 많고 고집이 센 편이다. IS**이 강하게 나온다면 태음인 체질일 경우가 높다.
소음인은 내향형, 사고형, 판단형이 강하게 나타난다. 즉 소음인은 I*TJ이다. 소음인은 꼼꼼하고 내성적이면 완벽하고 정확한 특성으로 철두철미하게 일을 처리하는 편이다. I*TJ 이 강하게 나온다면 소음인 체질일 경우가 높다.
사상체질은 기본적으로 성격뿐 아니라 무슨음식이 좋은지 건강 등 의학적인 학문인데, 이런 부분이 부족한것은 아쉽다.
그리고 곳곳에 오타들이 보여 아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