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을 접고 나서 저급한 실력의 포토샵과 손 놓은지 좀 되었지만, 최근 교육과 공지 목적으로 다시
디자인에 신경 쓰게 되었다. 내가 직접 이모티콘을 제작할 건 아니지만 디자인에
<국내 최다 이모티콘 승인 작가 씨엠제이가 알려주는 승인율 99.9%이모티콘 만들기>는 현재 국내에서 개인으로
가장 많은 이모티콘을 출시한 이모티콘 작가 씨엠제이의 노하우를 담아냈다.
카카오 이모티콘을 포함해 판매 중인 이모티콘을 모두 합하면 200여개 넘는다고 한다.
카카오톡에서 10, 20대 다운로드 1위 이모티콘 출시 등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핵심요약노트에 앞에 나온 내용의 핵심만 뽑아서 간결하게
노하우가 담겨있어서 보기에 편했다.
일단 책은 이모티콘의 수익성을 설명해준다. 카카오 이모티콘은 수익성이 가장 높고
네이버 OGQ마켓은 미승인 사유를 알려주고 분배율도 가장 높다고 한다.
창작자가 이모티콘 전체 판매 금액에서 제반 수수료를 제외한 70%를 수익으로 받는다.
라인 이모티콘은 외국어 이모티콘 판매에 유리하다고 한다.
1020세대, 3040세대, 관계형 이모티콘(가족, 친구, 직장), 커플 이모티콘
취미 모임 이모티콘을 타깃으로 할 때 중요한 사항도 알려주고
MZ세대, 중장년층 이모티콘에 대해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도 알려준다.
만드는 사람의 성향과 제일 맞는 이모티콘을 제작하는게 제일 괜찮을 것 같다.
사랑해, 심심해, 최고, 행복해 등 이모티콘 감정 표현 TOP100
밥, 노트북, 치킨 등 이모티콘 소품 사용 TOP15,
반짝반짝 효과, 땀 효과 등 이모티콘 효과 사용 TOP10에 대해
이모티콘과 글로 다 나와있어서
이모티콘 만들때 아이디어창고로 이용하면 좋겠다고 생각됐다.
이런걸 보고 하면 금방 다양한 아이디어와 이모티콘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 같다.
손글씨와 폰트의 장단점도 나오고
미승인을 받는 이유, 퍼스널 컬러 알기
본인의 시그니처가 될 수 있는 캐릭터가 있다면
여러가지 방법으로 인지도를 높인 후 이모티콘을 제안하는게 좋다고 한다.
내게 가장 눈에 띄는 건 사례를 통해 설명해주는 아이디어 발상법이다.
주로 재치있는 포스터들을 활용하는데, 역시나 디자인의 생명은 아이디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