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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십 대를 위한 영화 속 세계 시민 교육 이야기
  • 함보름 외
  • 14,400원 (10%800)
  • 2023-02-25
  • : 3,411

어떤 국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 중에는 더 이상 그 국가만의 문제로 모든 상황이 해결되지 않고 다른 국가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쳐 범국가적 대책을 필요로 하게 만드는 문제들이 있다. 그러한 문제들이 점점 더 확대되어 가는 사회가 21세기 사회이다. 이제 '나비 효과'는 번번하게 날갯짓 한 번으로 여러 형태의 태풍을 일으키며 지구가 하나의 공동체로서 작동하는 것을 확연히 알게 해준다. 그만큼 국가 간의 경계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보니 세계화 속에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공통적 가치관을 확립할 필요가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세계 시민의식이 생기고 초국가적 협력이 필요한 문제에 대해서 함께 해결해 가야 한다는 책임을 느끼게 된 것이다.

이러한 지구촌의 문제들은 미래를 살아갈 청소년들에게 세계 시민의식 교육의 필요성을 요구한다. 청소년들은 교육을 통해 세계시민성을 갖춤으로써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일환으로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쟁점들 대부분이 교과서에서 다양한 장르로 다루고 있기도 하다.


이 책은 지구촌 사회가 현재 공통으로 겪고 있는 여섯 가지 핵심 쟁점을 다룬다. 빈곤, 기후 위기, 미디어, 인권, 난민, 그리고 사회적 책임이라는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제시한다.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그 쟁점과 관련된 영화를 먼저 살펴보는 구성이다. 나아가 영화 속 이야기가 얼마나 현실적인지를 실제로 벌어진 사건 등을 제시한다. 이러한 구성은 문제가 되고 있는 그 상황이 먼 나라의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나'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갖도록 만든다.


각 쟁점별로 인상적이었던 것을 간추려보면, '빈곤' 테마에서는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의 한국판 A씨 이야기가 섬뜩했다. 이와 같은 피해자가 나오지 않으려면 제도 개선이 반드시 이뤄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했다. '인권' 테마를 읽고 나서는 내 생활 주변에서 익숙하다는 이유로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 혹 옳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해주었는데, 자신도 모르게 당연하게 여긴 것들이 있는지 되짚어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한 만큼 주변 삶을 좀 돌아보게 했다. '기후 위기' 테마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대한 공동의장단의 답변이었다. 그는 상승 온도(온난화) 제한이 과학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정치적으로 가능한지는 답할 수 없다고 인터뷰했는데, 이는 세계 각국 정부가 자국 이익을 우선하는 상황이 문제라고 지적한 것이다.

'미디어' 테마에서는 미디어의 문제점을 잘 알고 각 정보들을 능동적으로 비판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과 미디어를 만드는 사람이 제대로 된 윤리 의식을 갖추어야 하며, 미디어를 접할 때마다 비판적으로 수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되짚게 했다. 또한 미디어 속 허위정보를 구별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이 방법은 우리 아이들에게 반드시 교육하여, 지속적으로 쏟아지는 정보들을 잘 선별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난민' 테마에서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난민 문제까지 다루고 있다. 우리나라도 북한과 대치 상태에 있다는 점에서 눈여겨 읽었다. '난민' 문제가 나와는 동떨어져 있다고만 생각했다가 전쟁으로 하루아침에 난민이 된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상황이 좀 더 현실적으로 난민 문제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사회적 책임' 테마에서는 기업의 윤리 의식이 기업주만의 문제가 아니며, 소비자들이 제대로 된 윤리적 신념이나 가치관으로 뜻을 모을 수 있으면 기업의 잘못도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전 지구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쟁점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하기에 이 책이 청소년들에게 이슈 이해를 돕는 책이 될 것이다. 나아가서 현재에 머물지 않고 올바른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각 쟁점 해결을 위해, 실천하고 참여하고 연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저 다른 나라 사건, 나와는 상관없는 일들이 되어 변하지 않을 것이다. 세계 시민 의식이 행동으로 이어져야 그 효과가 나타난다는 점에서 세계 시민 교육은 실천 교육이라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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