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세계는 AI라는 새로운 세계가 열렸습니다. 놀랄정도로 성능이 연일 향상되고 있고 이미 특이점을 넘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AI를 넘어 AI에이전트시대로 빠르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마케팅이 영향을 안받을 수가 있나요. <필립 코틀러 마케팅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나 AI트랜스포매이션마냥, 마케팅도 디지털화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마케팅에 뉴에이지기술, AI, 생성형AI, 머신러닝, 메타버스, IOT, 로봇공학, 드론, 블록체인 등을 도입해서 활용하여 초격차 마케팅을 하려고 합니다. 지금은 남보다 한발더 앞서야 하는 때인듯합니다.

저자는 필립코틀러 노스웨스턴대 켈로그경영대학원 마케팅학 석과교수십니다. 말그대로 마케팅의 아버시시죠. 그의 저서<마케팅관리론>은 전세계 대부분의 경영대학에서 채택하는 교재일겁니다. 마케팅전략 및 계획수립, 마케팅조직론, 국제마케팅 등에 대해 세계적인 대기업에서 지금도 자문을 하는 명실상부 마케팅 구루시죠. 시카고대에서 경제학 석사, MIT에서 박사를 받으셨습니다. 공저자로 비스와나탄 쿠마르 브록대 굿맨경영대학 마케팅학 교수도 계십니다. 데이터베이스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등에서 탁월한 업적을 남긴 분입니다. 인도공과대 공학사, 산업경영석사, 텍사스대 오스틴캠퍼스 마케팅학박사십니다.

저자는 마켓3.0, 마켓4.0 등의 도서로 유명하죠. 새로운 마케팅방법이 선보이면 누구보다 앞서서 새로운 마케팅기법을 소개해왔습니다. 이젠 마켓6.0으로 변화해야 하는데, 그이유는 기존의 마켓팅 기술들이 모두 바뀌고 있다는 겁니다. 이제 변혁마케팅시대를 열고 있는 겁니다. 이 시대의 마케팅 규모가 17조달러시장이라고 합니다. 정말 엄청나죠. 생성형AI의 대표주자는 챗봇입니다. 이를 어떻게 적용할 지 적극적으로 검토를 해야 합니다. 정말 LLM의 API를 이용하면 사람인지 로봇인지 구별이 힘들정도죠. 마켓5.0에서 맥락마케팅과 증강마케팅이 가능하다는 거죠. 그리고 더 들어가서 초개인화도 가능해지는 겁니다. 마케팅에 머신러닝을 적용하여 개인화, 강화학습, 지능증강등 필립 코틀러의 나이가 1931년생임을 생각할때 놀라울 뿐입니다.

IOT마케팅은 24시간 마케팅을 가능하게 합니다. 왜냐하면 24시간 인터넷에 연결되어 정교한 네트워킹이 가능해진다는 겁니다. 이는 스마트시티로 스마트홈 등으로 쭉쭉 펼쳐지게 됩니다. 로봇은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 트럼프토 불법이민자의 대체자로 생각하고 있고 일본은 초고령사회답게 간병로봇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유수의 대규모공장에서는 일꾼으로서의 역할을 할 로봇을 기다립니다. 종류도 다양한 만큼 마케팅영역의 무한 확장이 가능할겁니다. 드론도 마케팅과 연계해서 생각하고 블록체인도 마케팅 가능성을 타진합니다. 정말 4차산업혁명의 요소들이 모두 생생히 날아나는 현재를 살고 있습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NAT와 마케팅전략적 프레임워크를 보다보면 초격차라는 말을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 얼마나 할일이 많은지 인식하게 됩니다.
이제 새로운 세상이 열렸습니다. AI기술은 하루가 멀다하고 발전중입니다. 지금은 무조건 도입을 해야 하는때입니다. 대기업은 대기업대로 중소기업은 중소기업대로 능력이 맞게 아니 좀더 과하게 적응을 해야 하는 때입니다. 지금은 귀를 열고 눈을 부릅뜨고 AI를 적극 활용해야 남보다 앞설수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적극적이어야 변혁적 마케팅에 한발이라도 근접할 수있을 거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