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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우님의 서재
  • 슈퍼 포지셔닝의 전략가들
  • 김동욱
  • 18,900원 (10%1,050)
  • 2025-04-30
  • : 2,035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최근 몇년은  트랜드의 시대입니다. 작년 말에도 수많은 트랜드서적이 쏟아져나왔습니다.  그런데 저자는 이 트랜드를 추구하는 것이 의문을 제기합니다. 진정 필요한 것은 레디컬 컨셉이라는 겁니다. 글로벌이 매우 불투명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앞날도 불확실성이 매우 높아 졌습니다.  지금은 생존전략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레디컬 컨셉전략을 구축하는 방법과  위대한 전략가들의 태도를 소개합니다. 이는 우리도 래디컬 컨셉을 시행하자는 겁니다. 



저자는 김동욱 23년차 광고기획자십니다. 차이커뮤니케이션 Insight Lab본부장이시고 대한민국 광고대상 최우수상을 받은 경력도 있으십니다. <결국 컨셉>,<요즘 애들에게 팝니다>등을 저술하셨습니다. 




몇년전 대만에서 건너온 대왕카스테라가 유행을 했고, 작년여름까지도 열풍이 대단했던 탕후루가 있었지만 지금은 둘다 사라졌거나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시적일수가 있냐라고 할 정도로 기울어져버렸습니다.  프랜차이즈로 광풍을 분 업종은 지속가능성이 없다고 합니다. 아예 비즈니스 지표로 검토할 가치도 없다고 합니다. 강한 표현입니다만 워낙 레디컬컨셉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말일겁니다.  즉 트랜드에 얽매이지 말고 작은도전부터 새로운 시각으로 소비자들이 못느끼는 불편함, 필요를 발견해서 과감하게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이 바로 초파격의 차별을 만들게 됩니다. 




레디컬 컨셉이라고 해서  괴물을 만들면 안되겠죠. 의미, 사용자가치, 사업수익 등의 요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레디컬전략은 어떻게 만들까요 컨셉과 태도라고 합니다.  레디컬전략은 레디컬컨셉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레디컬컨셉은 무엇과 왜를 다룬다고 합니다. 이렇게 구분하니 이해가 됩니다. 그럼 레디컬전략은 이들의 무엇과 왜를 어떻게로 구현하는 겁니다. 즉 전략은 작동의 영역입니다. 그럼 컨셉과 전략사이의 관계는 컨셉은 핵심입니다. 전략은 실행력이라고 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이 전략이 빛을 내게 해야하는 건 브랜드인겁니다.   상품을 많이 팔기위해서는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때 문제는 근원입니다.  물론 문제를 찾는 건 쉽지 않습니다.이를 해결하는데 문제를 의심하고 질문하기, 사실과 현상제외하기, 왜해야하지 질문 등의 단계별 방식도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래서 프레임워크가 좋죠. ㅎㅎ 



전략이야. 뭐 이론이죠. 문제는 태도입니다. 닉 부치치치는 장애인입니다. 그는 한때 낙담했지만  어떤 삶의 태도를 가지느냐가 인생을 결정한다고 봤습니다. 태도죠. 책임감있는 태도, 한결같은 태도,적극적인 태도 등의 사례를 제시합니다. 컨셉은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이죠. 이것을 전략이 끌고 가면서 브랜드가 되고 브랜드를 태도가 결국 성공의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트랜드를 일시적이다. 글쎄요. 전 그렇게 단정하긴 힘들다고 봅니다. 다분히 컨셉과 전략을 강조하기위한 저자의 확신이라 봅니다. 트렌드보다 정말 고객속의 마음을 깨물어서  컨셉과 전략을 만들어야지 남들이 조사해논 트렌드로 컨셉을 만들면  핵심이 바로 무너진다는 겁니다.  차별화는 쉽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내와 고뇌가 당영히 따르는 것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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