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어게인을 외치는 분들에게 이 영화는 빨갱이 영화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좌파 배우일 것이다. 낯설게 느껴지는 설정이 일본에 적군파, 독일의 바더마인호프는 들어봤어도 미국에 이런 무력혁명을 외치던 세력이 있었던가? 하는 의문이 드는 것이다. 마지막 헌정자막을 보면 <프렌치75>라는 설정이100% 가공은 아닌 것 같은데 우리나라 사람들을 포함해서 뼛속까지 자본주의적인 미국인들에게 이 영화의 설정이 좀 뜨악하게 다가가진 않았을까. 지금 21세기 대한민국에서 과연 억압과 착취로부터의 해방을, 그것도 폭력 혁명을 외치는 이들이 있을까. 젠슨 황과 이재용 치맥회동을 부러움이 섞인 흐뭇한 표정으로 바라보는 게 지금의 일반적 정서 아닌가. 나 역시 APEC 정상들이 미소 띤 모습으로 즐겁게 만찬하는 장면을 보며 국뽕 비슷한 흐뭇함을 느끼다 내게 노예근성이 있나? 하는 의문이 드는 것이다. 애초에 국가는 착취기구란 말이다.... (국가에 대항하는 사회, 피에르 클라스트르) 이 영화를 스필버그가 21세기 최고 미국영화라고 상찬했다는데 물론 망작은 아니지만 솔직히 그 정도까지인지는 모르겠다. 포스터에 디카프리오가 라이플을 들고 있는 장면은 일종의 페이크인데 이 영화에서 디카프리오가 보여주는 유일한 액션은 라이플로 총 몇 발 쏘고(어째 이것도 마지못해 삽입한 장면 같다.) 달리는 자동차와 옥상에서 떨어지는 것 뿐이다.(이것도 스턴트맨이 했겠지.) 정작 디카프리오 딸을 구하는 장면은 얼마 되지도 않는다. 물론 디카프리오의 연기는 여기에서도 훌륭하다. 몸이 굼뜬 디카프리오가 수십년전 암구호를 기억하지 못해 욕을 퍼붓는 구강액션이 오히려 일품이다. 그래서, 은퇴한 아버지는 딸에게 스마트폰 사용법을 배우며 소파에서 뒹굴거리고 세대교체를 한 기운이 넘치는 딸은 세 시간이 넘는 오클랜드로 시위하러 간다는 흐뭇한 결말인데, 영화에서 ‘박탄 크로스’라는 도시에 경찰들이 군사작전하듯 이민자들을 색출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게 그냥 영화적 연출인지 실제 모델이 있는지 궁금하다. 멕시코 국경 도시에서는 트럼프가 엘에이에서 했던 것 같은 일이 이미 벌어지고 있었던 것일까? 감독이 진짜 보여주고 싶었던 것은 이 장면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