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투로 인한 오해로부터 빠져나가기
작되싶 2025/07/13 23:23
작되싶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더 이상 오해받지 않는 말투의 기술
- 후지타 다쿠야
- 16,920원 (10%↓
940) - 2025-07-04
: 472
소통 전문가 김창옥의 강의를 가끔씩 볼 때가 있다. 자주 나오는 소재 중 하나는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때론 대화의 내용 보다는 말투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말에 대해 십분 이해하고 동의한다.
어느 날, 팀 전체 회의를 끝내고 몇 사람이 다가와 나에게 물었다. 아까 왜 그 사람 탓했느냐고. 나는 전혀 그런 뜻이 아니었는데. 그 사람에게 미안한 감정도 들었지만 동시에 억울하기도 했다.
오해받지 않고 말하는 방법에 대해 어떤 사람은 간단하게 말한다. '듣는 상대방의 기분을 생각하고 말해'라던가 '말을 머릿속에서 정리하고 말해'라던가. 하지만 모두 어렵다. 그럼 그냥 이렇게 살아야 하나?
후지타 다쿠야의 책 《더 이상 오해받지 않는 말투의 기술》은 케이스 별 대응법을 정리해서 알려준다. 이 100가지 케이스만이라도 외워서 대응해보자. 오해받지 않고 상대방에게 호감을 높히고 제안이나 부탁을 승락받을지도 모른다. 당장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도록 노력해보는 것이다.
챗GPT에게 100가지 대응법을 학습시킨다면 응용도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사실 이 책에는 대응법 제안 외에 의사결정이나 제안 방법에 대한 체크리스트나 그 원리에 대한 설명들이 포함되어 있어 직장을 포함한 사회적 상황에서 나의 태도와 전략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 수 있어 더 좋았다. (카피라이팅 기법까지 들어있다!)
말투로 오해를 받거나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었다.
#더퀘스트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