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자와 프로파일러
gw05028 2023/03/11 16:52
gw05028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살인자와 프로파일러
- 앤 울버트 버지스.스티븐 매슈 콘스턴틴
- 16,920원 (10%↓
940) - 2023-02-24
: 1,161
서평_살인자와 프로파일러_앤 울버트 버지스_북하우스
이 책은 보스턴칼리지 간호대학원 교수이자 법과학 및 정신 의학 전문 간호사로 20년 넘게 FBI와 일한 앤 울버트 버지스가 지은 책이다. 이 책은 현재 프로파일링이 어떻게 적립되어 왔는지 보여주는 책이다. 그녀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특성 별로, 그리고 이 특성이 모두 다른 사람들끼리 모여 어떻게 사건를 해쳐나가는지 그려져있다.
지금은 '프로파일링' 이라는 수사 기법이 당연히 행하고 꼭 필요한 수사 기법이라고 하지만, 이 책에 나오다시피 이 시기에는 전혀 적립되어 있지 않은 수사 기법이었다. 그래서 한 사건 한 사건 해결해 나갈 때마다 자세하게, 그리고 최대한 구체적으로 앤의 시점으로 풀어져있다. 그녀가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동료들과 무슨 대화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사건을 파헤치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끝은 '프로파일러'의 세계를 완성시키는 과정으로 이 책은 서술되고 있다.
살인범을 잡기 위해 현장을 분석하고 피해자와 목격자의 증언을 수집하는 것 외에 살인범의 마음을 분석해서 사건을 접근하자는 생각은 정말 획기적이란 생각이 들었다. 사람들에게 미친 짓이라는 인식 속에서도 하나하나 분석하여 더 많은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하자. 희생자와 피해자 가족들의 아픔을 깊이 공감하며 하나의 세계를 만들어낸 앤이 존경스럽다. 덕분에 지금의 프로파일링 기법이 발전하고 활발히 적용될 수 있어 피해자들을 억울하지 않게 만들어 주었다고 생각한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