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단 시작하는 힘
작가는 유명한 1인 크리에이터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튜브 방송에 대해 크게 인지하지 않을 2015년 무렵부터 큰 계획을 가지고 그 세계에 뛰어들어 단기간에 성공적인 결과를 맛본 케이스라고 한다. 그러나 그의 꿈은 거기에 그치지 않고 한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그 과정에서 충분한 고충을 겪었지만, 끝까지 꿈을 버리지 않고 차근차근 전진한 결과 그의 인생을 담은 이야기를 책으로 낼 수 있었다.
무작정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을 인터뷰해 영상을 만들고 유튜브에 올린 것, 어려서부터 크고작은 사업들을 벌여온 것, 사업실패로 남은 380만원만 가지고 세계여행을 떠난 것, 여행하며 다시 유튜브를 시작하고 여향 채널로 성공을 이룬 것..이 모든 작은 시작들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다. (p 6)
그가 세계여행을 다니며 영상을 만들어서 올리는 작업을 하기 전 큰 실패를 겪었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오히려 그것을 계기로 외국에 시선을 돌리고 여행 영상을 통해 수익을 얻어서 다시 일어설 기회를 얻었다는 것도 재미있었다. 작가는 실패 앞에서 주저앉지 않고 끝없는 자기암시와 긍정적 마인드로 새로운 기회를 찾아서 도전했고 결국 재기에 성공했다. 이 과정에서 외국인과 대면하는 이야기가 대부분인데 거기에서 작가가 겪은 크고 작은 에피소드를 그들 문화와 가치관과 연결해서 다양성으로 이해하는 모습이 아주 보기 좋았다. 그러면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물처럼 유연한 자세를 가지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그의 코멘트에 자연스럽게 수긍할 수 있었다. 일과 사람에 있어서 단 한 가지 정답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 이것을 잊지 않는다면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손놓지 않고 한걸음 내딛는 힘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