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듦, 변화!
ktjunior 2018/10/28 12:34
ktjunior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마흔에게 (반양장)
- 기시미 이치로
- 6,300원 (10%↓
350) - 2018-10-05
: 1,475
하지만 중년이 되면 평가나 평판에 개의치 않고 순수하게 배우는 기쁨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나이 든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특권입니다.
.
무슨 일이든 해보지 않으면 소용없습니다. 해내지 못할 가능성도 있지만 그런 경우에도 "하지 못한다"는 현실에서 시작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할 수 있어." "곧 할 거야"라는 가능성 속에서만 살면 새로운 길을 개척하지 못합니다. -p188
_
이 문장 때문에 이 책이 읽고 싶어졌다.
[ 인생, 내리막길이 최고! ]
그런데 마흔에게..인데 내리막길이 최고라니?
마흔이면 이제 좀 안정된 사회생활과 가정생활, 혹은 혼자만의 삶을 누릴 줄 아는 시기 아닌가?
_
이 책은 나이듦에 대해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런데 그 바라봄의 관점이 넓다. 내 노후를 이렇게 준비하자, 가 아니라 누구나 나이가 들고 누군가의 노화를 바라보는 것과 나의 노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_
나이듦은 약화나 퇴화가 아니다. 저자는 변화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한다. 그 변화 속에서 어떻게 살아가고 관계는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 오늘을 사는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계속해서 묻는다.
.
.
#마흔에게 #기시미이치로 #미움받을용기 #나이듦 #노화 #용기 #관계 #인생 #가치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독서 #서평 #책추천 #다산북스 #다산초당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