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odstone님의 서재
  • 긍정뇌로 리프로그래밍
  • 구와나 마사노리
  • 15,120원 (10%840)
  • 2025-04-16
  • : 540

우리는 잠재의식에 따라 무의식적으로 움직인다. 우리의 말, 행동, 의사결정은 잠재의식에 존재하는 정보를 토대로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으로 이뤄진다. 그렇기 때문에 잠재의식을 '성공 모드'로 바꾸면 성공할 수 있다. - '프롤로그' 중에서 


책의 저자 구와나 마사노리는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나답게 살고 싶다'는 생각에 나이 서른에 다니던 직장을 사직했다.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그가 긍정뇌를 장착하고 월수입 2천만 원을 기록했으며, 현재 긍정뇌로 변화하는 노하우를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파동채널'에서 전하고 있다. 구독자는 20만 명에 달한다.
총 5개 장으로 구성된 책은 인생이 안 풀리는 사람의 뇌, 부정뇌에서 긍정뇌로, 긍정뇌로 변화하는 습관, 뇌에 새로운 기억을 주입하는 방법, 노;를 바꾸자 성공 시대가 시작됐다 등의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잠재의식을 바꾸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면서 쉬운 것부터 시작하기, 한번에 바꾸려고 하지 말기, 꾸준히 계속하기를 강조한다.  
잠재의식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물이 반 정도 담긴 물 잔이 있다. 이를 바라보는 사람들은 두 부류로 나뉜다.한 부류는 긍정적인 사람이고, 다른 부류는 부정적인 사람이다. 즉 '물이 아직도 반이나 남아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긍정적이며, '물이 반밖에 남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부정적 성향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부정적인 사람들이 훨씬 더 많다. 아마도 원시 인간의 생존과 안전에 위협을 가했던 많은 기억(경험)이 대대로 후손들에게 DNA로 유전된 탓일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잠재의식이며, 그안에 내재된 '기억'들은 인생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과거에 경험한 일과거에 배운 지식과거에 습득한 기술과거에 자기 자신에 관해 느낀 점과거에 자기 자신에 관해 생각한 것과거에 남들에게 들은 말
인생은 잠재의식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달렸다. 잠재의식에 어떤 기억이 들어 있는지에 따라 의사결정이 달라지고 성격이 달라진다. 잠재의식에 긍정적인 기억을 많이 저장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으면 자연스레 인생도 변한다. 즉 뇌를 긍정뇌로 바꾸면 인생이 달라진다는 뜻이다.

자기확언(긍정적인 자기암시)
“나는 멋지다”라는 긍정적인 말을 반복하다 보면 잠재의식에 그 정보가 기록돼 실제로도 그렇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전혀 다른 결과를 낳는 경우도 있다. 긍정적인 말을 계속하는데 상황이 더 힘들어진다면 긍정적인 기억과 부정적인 기억이 같은 폴더에 저장돼 있기 때문이다. 
뇌는 부정형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멋지다’와 ‘멋지지 않다’를 구분하지 않고 같은 폴더에 저장한다. “나는 멋지다”라고 말하면 뇌 안에 있는 ‘멋짐 폴더’가 열린다. 이 폴더에는 자신이 멋지지 않다고 느꼈던 기억도 대량으로 저장돼 있어서 만약 부정적인 기억이 우위라면 뇌가 부정적인 기억을 선택해 밖으로 끄집어낸다. 그 결과 멋지지 않은 일이 일어나고 상황은 더 안 좋아진다. 하지만 이 폴더에 긍정적인 기억이 많이 들어 있어서 긍정적인 기억이 우위라면 현실에서도 스스로 멋지다고 느끼는 일들이 생긴다.

스스로 안아주기
우리의 잠재의식에는 많은 기억이 저장돼 있기 때문에 자기확언을 통해 과거의 기억을 치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시간을 들여 정성껏 진행하다 보면 조금씩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매일 수많은 기억이 새로 생겨난다. 하루 동안 경험한 일이 잠재의식에 저장되고, 그 기억이 다시 인생에 영향을 미친다. 
부정적인 기억이 많은 사람은 자신을 부정하고 의심하고 자신이 한 행동을 후회하고 무언가를 하기도 전에 쉽게 포기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새로운 부정적인 기억을 만들어내고, 그 기억을 더욱 강화하는 자기 부정의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이를 막으려면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고, 이에 걸맞은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이란 쉽게 변하지 않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잠재의식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머릿속에서 생각하기보다는 실제로 행동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자신을 좋아하고 믿기
자신을 좋아할 수 없고 믿을 수 없는 것은 자신을 좋아하고 믿으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좋아하고 믿으려고 노력한다는 것은 다시 말해 지금은 좋아하지 않고 믿지 않는다는 말이다. 좋아할 만한 점을 찾아보려 해도 이미 ‘좋아하지 않는다’라고 단정 짓고 있기 때문에 그런 점을 찾기 어렵고, 만약 찾더라도 주저하게 된다. 믿는 것도 마찬가지다. 그렇기 때문에 새롭게 단정 짓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을 보면서 상상하기
억지로 잠재의식에 기록하려고 애쓰기보다는 매일 쳐다보기만 해도 충분하다. 매일 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사진을 보면서 상상해보기를 추천한다. 뇌는 수면 상태에서 하루 동안 있었던 일을 재생하고 기억을 정리한다. 자기 직전에 있었던 일은 자는 동안 몇 번이고 재생되기 때문에 뇌에는 인상 깊은 사건으로 남는다. 
뇌는 우리가 상상하기만 한 것도 현실로 받아들인다. 그러므로 자기 직전에 상상한 것은 인상적인 현실로 잠재의식에 기록된다. 상상력을 활용하면 경험한 적 없는 수많은 일에 관한 기억을 잠재의식에 주입할 수 있다. 난 최근 좋았던 시절의 사진을 보며 많은 상상과 함께 잠에 빠져 들어 보았다. 효과가 생길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인생을 빠르게 변화시키는 비결
처음부터 한번에 많은 것을 시도하면 뇌가 ‘안정화 지향’의 덫에 빠져 원래대로 돌아가버린다. 쉽게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서 하나를 확실히 마무리한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하자. 성공한 사람들도 한 가지 일을 꾸준히 반복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 인생을 가장 빠르게 변화시키는 비결은 바로 꾸준함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두르지 말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침내 바뀐 내 인생을 경험하게 되리라.
#자기계발 #긍정뇌로리프로그래밍 #구와나마사노리 #잠재의식 #위즈덤하우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