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딸과 아빠 어디 없습니까?
배트맨구 2023/04/17 22:12
배트맨구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믿음을 묻는 딸에게, 아빠가
- 정한욱
- 16,200원 (10%↓
900) - 2023-03-24
: 2,610
1. ‘회의적인 교양인’이 던지는 질문에 일방적인 답을 제시하기 보단, 여러 가지 논의들을 소개하고 함께 고민하고 방향을 제시한다. 참 따듯하다.
2. 이 책만이 가진 장점이라면, 저자인 안과 의사선생님의 이야기가 있다는 점. 병원에서 소소한 에피소드들, 백내장 수술, 수술의 신 이야기.. ‘신앙’이란게 고상한 지식이 아니라, 매일의 일상 속에서 벌어진 일에서 출발한다는 걸 새삼 느꼈다. 나도 이렇게 일상에서 만나는 하나님이 참 좋다.
3. ‘응? 나부터 잘하라고? 살 빼라고?’ 이런 식으로 종종 유머가 있기도 한데, 저자가 어떤 분인지 궁금하다.
4. 기독교 세계관에서 세계 기독교로의 전환이라, 둘 다 관심 있는 주제인데 이렇게 연결시키니 새삼 새로웠다. 특히 세계 기독교에서 한국으로 번역된 기독교로 가는 스텝도 아주 깔끔했다. 왜냐하면 전성민 교수님 같이 좋은 가이드가 있는 기독교세계관에 비해, 세계 기독교를 잘 정리하고 있는 책이 없기 때문이다.
5. 요더와 니버 사이,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머뭇거리는 겁쟁이 그리스도인 추가요. 자기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6. 구약성서에 대한 이해나 현대 바울 신학에 대한 이해와 같은 성서학적 깊이에 놀라고, 칼 뢰비트처럼 잘 알려지지 않은 철학자까지 방대한 독서량에 놀랐다. 좌우를 넘나드는 저자의 길고 깊은 독서인생이 이 한 권에 담겨 있는데, 이렇게 편하게 빠르게 읽어도 되나 죄송스러울 지경.
7. 그래서 활용법 한 가지! 소개하고 있는 책들이 거의 저자의 블로그에 포스팅 되어 있다는 점. 블로그를 이용해보자! 더 자세한 책의 내용이 궁금하다면 블로그에서 검색해서 찾아볼 수 있다. 워낙 요약과 감상 모두 충실하게 정리해놓으셨으니, 블로그에서 책 리뷰를 한 번 더 살피고 더 필요하면 그때 1차 자료를 찾아 읽으면 되겠다.
8. 수호하는 인생이 아니라, 모험하는 인생. 책은 우리의 모험을 응원해주시는 듯, 참 따듯하다.
“그러나 오늘날 위기를 맞은 한국교회에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열정이 아닌 더 많은 지성, 더 많은 확신이 아닌 더 많은 회의, 더 많은 진지함이 아닌 더 많은 놀이정신, 더 순수한 신앙이 아닌 더 폭넓은 신앙, 바로 수사학의 정신이 아닐까?”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