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책이 있는 방
  • 행복한 출근길
  • 법륜스님
  • 9,720원 (10%540)
  • 2009-04-22
  • : 5,689


일반적인 사실로 밝혀진 내용을 보면, 자신의 직장에 만족하는 사람은 극히 적은 편이라고 알려져 있다. 자기일을 사랑하며 일을 하기가 수월치 않은 현실이다. 승진의 압박이나, 불안한 앞날에 많은 고민을 안고 생활하거나 괴로워 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이 직장에서 맡은 일이 자신이 원하는 일이 아니라, 어쩔 수 없는 밥벌이 삼아 맡겨진 일로 여기고 있다. 어쩔 수 없이 직장을 선택하여 힘든 직장 생활에 매달려있는 것으로 고민하는 것 이다.


이런 상황에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찾아오는 직장 내의 스트레스와 고민이 쌓이는 것은 당연한 문제이다.  자신도 모르게 불행한 직장 생활에 매달려 있어야하는 어려움에 처해 있는 것이다.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직장 내의 시간을 유쾌하게 보내고 싶어도 진정한 행복을 누리며 사는 일이 쉽지만은 않다.


<행복한 출근 길, 법륜, 김영사,2009 >에는 매일아침을 행복해 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하며, 가슴 설레는 아침으로 바꾸게 한다. 행복한 하루가 기대되는 아침을 맞게 해 준다. 가슴 벅찬 기쁨을 선물하는 이 시대의 참 스승 법륜 스님이  제시하는 행복 찾기 말씀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일상에서 먹고 사는 게 급급해서 행복을 멀리했던 평범한 직장인의 삶에 활기를 심어줄 이야기가 담긴 이 책은, 자신이 원하는 자유를 누리면서 행복의 길로 안내 받는 실제 적인 해답을 제시하는 저자 법륜 스님의 해법이 시원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직장이나 사업체에서 느끼는 고민 중에서 11가지의 테마를 정해 그 해법을 찾는 길을 펼쳐 놓았다.


직장인의 고민 중에는, 나만 혼자 뒤처지는 느낌의 불안감이나, 다른 직장을 찾고 싶은 생각에 일이 제대로 손에 잡히지 않아 안절부절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다양한 고민의 문제로 직장 생활을 힘겹게 끌어가는 사례가 빈번한데 , 책에서 취급하는 문제도 비슷한 사례들이 등장 한다.


직장 생활 중에 같이 근무하는 사람과 마음이 맞지 않아 애로가 많다고 고민 하는 사례에서는 , 그런 경우에 그 사람 입장에서는 그럴 만하지 않을까? 하는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되돌아보고, 생각을 바꾸어서 자신의 문제는 자신에게서 해답을 찾는 방법을 권한다. 너무 자신만의 고집을 세우는 일 보다는, 그냥 무념 무심한 마음으로 서로 이해하며 입장을 바꾸어 보길 권하는  것이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자신의 감정에 치우쳐 잘 못 되기도 하니까, 되도록이면 같이 일하는 동료나 상사의 생각을 서로 이해하며 불행을 초래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자신을 돌아보는 마음으로 삶의 윤기를 빛나게 하는 여유를 찾는 시간이 필요함을 일깨워준다.


 “자기 자격지심에 멸시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기가 자기를 미워하는 것이지 자기를 미워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상사를 존경하고, 동료들을 아끼고 사랑하며, 후배들을 도와주면서 기쁜 마음을 갖고 생활하면 세상이 완전히 달라 보입니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세상을 보게 됩니다. 그럴 때 기적도 생기는 것이고요.”
  - p24 -


인생을 불안하고 두려워하는 삶 보다는, 자신의 인생을 관조하며 자제 할 필요도 있음을 시사한다. 목표를 향한 꼭대기까지 지향하는 무리한 삶 보다는 삶을 소중하게 여기는 자신을 관리하는 적절한 호흡의 흐름을 유지하는 방법이 좋다. 일이 꼬이지 않게 부드러운 삶을 통한 충족 된 기분으로 행복을 느끼는 것이 진정한 삶이라고 하는 말씀에 동감 한다.


답답하다고 생각 되는 주변의 고민거리 문제에서, 근심 걱정을 털어 버리는 순간 자신의 가치를 찾는 행복한 방향을 향해 새롭고 명확한 해법을 찾게 한다. 해법을 찾는 방법도 종교적인 방법이 아닌, 누구나 쉽게 인정 할 수 있는 지혜로운 믿음을 통해서 단순 명쾌한 답변을 제시해 준다.
오늘 정말 행복하다고 느끼게 하는 명쾌한 답안을 제시해 준다.


사랑하는 주변 사람과 자신도 모르게 멀어져서 그것이 못내 안타까운 사람에게, 세상 모든 것들과 등 돌리고 있는 게 참으로 외로운 사람에게, 행복이 정말 절박한 사람들에게, 한 번쯤 제 스스로가 제 인생의 희망이길 간절히 원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정말 큰 위안이 되리라 서슴없이 단언한다.

  - 노희경 (드라마 작가 ) 추천사 중에서 -


문제의 원인을 찾아 시원한 해법으로 행복을 꿈꾸게 하는 이 책은, 각 직장의 문고마다 필독서로 추천 하며, 직장 생활을 행복하게 가꾸는, 행복해 지는 비법을 찾는 이 책을 출 퇴근 시간의 지하철에서 읽는 틈새 독서로 이용하길 적극 권해 본다. 직장인의 행복한 출근길을 위한 행복 감탄사를 약속하게 하는 믿음을 주는 책이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 행복한 삶을 즐기길 기대한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