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40~69세 인구는 1990년 24.1%에서 2035년이면 43.8%로 확대된다. 급감 청년(10~39세)의 ‘73.0%→35.4%와 대조적이다. 벌써 중위연령만 44세(2022년)인 요즘 어른 사회답다.- P113
1970년대생은 2023년 기준 얼추 +900만 명대로 수렴한다. 연간 90만 정도의 출생 집단이니 그 자체로 파워풀한 고객 규모다. 25만 명도 안 되는 2022년과 비교 자체가 되지 않는다. 물론 1960년대생은 더 많다. ±1,032만명대로 베이비부머 세대의 중추 집단이다. 최소 연 100만 출생답게 1,700만 광의의 베이비부머 세대와 겹친다. - P118
5년이면 1970~1974년생(50~54세)이 단연 1970년대생의 돋보이는 중핵 집단이다. 1970년대생을 전반(1970~1974년)과 후반(1975~1979년)으로 쪼개면 각각 487만 명, 411만 명으로 격차가 커진다. 한 해 평균 100만 명에 달하는 거대 공급이 이뤄졌다는 얘기다. 연간 30만 명 이하의 최근 5년(2018~2022년, 141만 명)과 비교하면 3~4배 차이가 있다.
현재 50대 초반 1970년대생이 얼마나 많은지 확연히 실감할 수 있는부분이다.
개중 절대 다수는 수명 연장으로 지금부터 따져도 최소 30년 넘게생존하니 존재감과 영향력은 크고 길게 이어질 수밖에 없다. 자산과소득마저 전체연령보다 월등해 구매력을 떠받친다.- P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