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
serajung 2023/10/24 22:57
serajung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혐오
- 네이딘 스트로슨
- 25,200원 (10%↓
1,400) - 2023-10-05
: 1,386
표현의 자유?
혐오
네이딘 스트로슨
arte
🔰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열이 아닌 표현의 자유로.
혐오적 표현이란 인종, 종교, 성별 ,성적지향, 성정체성 장애등의 편견을 가지고 소수자를 공격하는 것이다.
나치를 찬양하거나 백인우월주의 극우단체의 망언 신분,이념,언어,사회적지위등도 이에 해당되며 편견범죄라는 또 다른 말로도 통용된다.
.
미국 뉴욕의 로스쿨 교수이자 변호사인 '네이든 스트로슨'은 표현의 자유에 대한 수많은 논문을 발표한
인권운동가이다.
이 책의 논점은 혐오스러운 내용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사람들을 벌하기 위해 '혐오표현금지법'을 국가가 만드
는것은 표현의 자유, 민주주의 평등 및 사회적 화합을 손상시키므로 법제정을 반대 한다는것이다.
유럽의 여러나라들은 이미 '혐오표현금지법'을 시행하고 있지만 결과는 미미하여 혐오표현자들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
.
'혐오표현금지법' 대신 혐오표현을 직접적으로 반박하고 광범위하고 적극적인 교육계획, 차별적 발언한 사람들의 반성표명, 도발적 혐오적인 발화자를 의도적으로 무시와 침묵으로 관심을 차단하는 즉
'대항표현'으로 대체해야 한다는 것이다.
.
미국에서는 혐오표현금지법을 제정하는 대신 그들을 교화하고 교육시키는 사회적 담론들이 제기되고 있다. 대학들은 암묵적이거나 무의식적인 편견의 존재를 탐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단계를 탐색하도록 설계된 코스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고도 한다.
그 효율성이 얼마나 있을지는 몰라도 혐오에 대한 문제들이 사회적 토론의 대상이 되고 연구된다는 것은 부러운 생각이 들었다.
.
저자의 말대로라면 한국사회의 성소수자, 재난의 희생가족, 이주 노동자 장애이웃 등 사회적 약자를 향한 온갖 험한말들을 소위 저 '대항표현'으로 풀어나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다보니 한숨이 앞선다.
옮긴이의 말에 의하면 한국은 차별금지법이 먼저 제정되어야 하는데 아직인가보다. 혐오에 대한 벌은 명예훼손으로 처벌되는게 다라고 한다.
.
이 책을 읽으며 심각한 양극화로 가고 있는 우리의 현실을 다시 보게 되었다. 사회적 자원이 많은 나라들은 인권문제나 혐오를 포함한 이념의 양극화를 줄이기 위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무대들이 많을 것이다.
우리사회도 눈에 보이진 않지만 어디선가 누군가가 이런 문제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고 믿고 싶다.
.
혐오적인 표현에 대한 가장 강력한 무기는 억압이 아니라 더 많은 표현이다.편견에 대항하여 힘을 합치고
상호존중을 고양하는 바로 그 관용의 목소리 말이다.
ㅡ버락 오바마 ㅡ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1세기북스 #필독단서포터즈2기 #혐오#차별 #인권 #사회 #평등 #필로스시리즈 책스타그램
#북리뷰 #북스타그램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