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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cc3532님의 서재
  • 경건한 열망
  • 필립 야콥 슈페너
  • 13,300원 (5%420)
  • 2023-02-11
  • : 161
이전에 교회사 수업을 들을 때 경건주의에 대해서 들으면서 경건주의의 아버지인 슈페너에 대해서 들은 기억이 있습니다. 경건한 열망이라는 책을 쓰며 당시 교회 문제에 대한 서신을 적었다고 한 그 원문이 궁금해서 몇번씩 읽으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에 키아츠에서 이 책의 번역서를 낸다고 들어서 제공받게 되었습니다. 해당 책은 1675년 9월 8일,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경건주의자인 필립 야곱 슈페너가 당시 교회 상황에 대해서 총 3부로 구성한 서신입니다. 1부는 교회가 처한 상황, 2부는 교회가 더 나은 교회로 회복될 가능성, 3부는 슈페너 나름의 교회 개혁을 위한 제언들입니다. 이 서신의 내용 중에 몇 가지 내용을 나누며 우리 시대를 향한 경건한 열망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함께 나눠보고자 합니다.『우리는 다른 사람들 안에 있는 열매들을 우리의 인내로 배양해야 합니다. 주님의 일은 주님 자신이 놀라운 분이신 것처럼 놀라운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그분의 일은 드러나지 않게 이뤄집니다. 하지만 우리가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면, 그분의 일은 더 확실하게 이뤄질 것입니다.』(인사말과 글을 쓰게 된 상황, 19쪽 中)-> 이 서신의 저자인 슈페너는 부흥이나 열망이라는 것이 단기간에 거두어질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며 시작합니다. 그분의 일은 드러나지 않게 이뤄지지만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그의 말에서 우리는 항구적 열망을 품으라는 의미를 읽어낼 수 있습니다. 바울이 나는 씨를 뿌리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나 거두게 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라는 말씀이 생각나는 대목입니다. 우리에게 이러한 열망과 그 열망을 결실하기 위한 기다림이 있는지 돌아봅니다. 『우리는 공공연한 추문에 휘말린 사람들이 도처에서 발견될 뿐 아니라 참된 기독교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실천하는 목회자들을 찾기가 훨씬 어려워졌다는 사실을 고백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참된 기독교란 명백히 드러난 악을 피하고 외면적으로 도덕적인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 제1부, 교회가 처한 상황, 31쪽 中』-> 슈페너의 서신을 보면서 우리는 과거의 교회 타락상과 지금의 교회 타락상이 연결되는 지점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참된 기독교와는 달리 악을 권하고 부도덕적인 삶을 사는 목회자들이 넘쳐나는 것이 작금의 현실입니다. 그래도 이전에도 이런 일이 있었다는 말은 우리로 하여금 작게나마 위로를 가지게 하는듯 합니다. 우리가 유일한 세대가 아니었다라는 말이기 때문이지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열정과 사랑에 근거하여 이렇게 목적에 어긋나는 일을 보고 한탄하며 사람들을 감화시켜, 그 목적에 진심 어린 관심을 갖게 하기를 갈망합니다. 내가 위험한 상처를 드러내는 것은 사람들이 치유되기를 원하는 사랑 때문입니다. - 제1부, 교회가 처한 상황, 77쪽 中』-> 슈페너의 마음에는 갈망이 있습니다.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하게 되기를. 그래서 한탄하지만 사람들을 감화시키고 치유하기를 원한다고 말합니다. 그의 마음을 보며 나는 진정한 치유를 바란다라는 찬양이 생각납니다. 비판에 익숙한 우리는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냉소로서 지금을 대하고 있는지 돌아봅니다.『그리스도인들 개개인의 밝게 빛나는 영광스러운 미덕을 보여주는 탁월한 예를 읽는 사람은 누구나 깊은 감동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사랑하는 구주에 대한 신앙고백이 위태로울 때, 두려움 없이 끔찍한 순교를 향해 돌진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을 향한 강렬한 사랑 때문이었습니다! '형제'와 '자매'라는 사랑스러운 이름으로 서로를 부를 뿐만 아니라, 필요하다면 서로를 위해 기꺼이 죽을 수도 있었던 그들의 사랑은 얼마나 열렬한 사랑이었습니까! - 제2부 교회가 더 나은 상태로 회복할 가능성, 94-95쪽 中』-> 슈페너는 역사 가운데 강렬한 사랑을 이야기합니다. 그의 말은 마치 부흥사의 전언처럼 다가옵니다. 우리가 주님을 뜨겁게 사랑하지 않았습니까? 또 믿는 사람들이 사회를 선도하던 때가 있지 않았습니까? 과거의 교회사의 사실들은 오늘날 우리의 냉소적인 마음을 다시 불타오르게 하고 그 사실이 지금도 이뤄지기를 기대하게 합니다. 우리에게 이런 감동과 열렬한 사랑에 대한 소망이 있는지 돌아봅니다. 에스겔에서도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향한 회복을 약속하시지만 그 회복을 받기 위해서는 이스라엘이 이렇게 되기를 구하여야 한다고 이야기했던 말씀이 생각납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자신과 자신이 소유한 기도와 감사와 선행과 헌금 등을 바칠 뿐 아니라 주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연구하고, 가족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고, 훈계하고, 권면하고, 회심시키고, 교화하고, 그들의 삶을 관찰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며, 가능한 한 그들의 구원에 관심을 가질 의무가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이런 사실을 우선적으로 지적해 준다면, 그들은 자신을 더 잘 돌보고 자신과 이웃들의 덕을 세우는 데 전념할 것입니다. - 제3부, 교회의 개혁을 위한 제안들, 111쪽 中』-> 슈페너는 3부에서 본질적이면서도 실천적인 적용들을 제시합니다. 놀라운 것은 그가 제시한 것 가운데 몇 가지는 이미 우리가 실천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는 것들이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개혁을 향해 실천하고 살아가고 있던 것임을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모든 그리스도인이 덕을 세우도록 해야한다는 슈페너의 말은 과거 종교개혁의 모토인 Ad Fontes를 생각하게 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인을 이렇게 이해하고 있는지, 교회를 이렇게 이해하고 바라보고 있는지, 우리는 우리를 누구라고 정의하는지 되짚어보게 하는 말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독교 신학의 과도한 교리화에 진저리 나는 종교전쟁의 무기력 가운데서도 희망을 포기하지 않은 것이다. 때론 교회와 성도들이 타락하고 나태해질 수 있지만, 여전한 생명을 담고 있는 교회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늘 개혁될 수 있다는 종교개혁자들의 정신을 그대로 담고 있었던 것이다. 160-161쪽』-> 최근 애즈베리 대학교의 부흥으로 많은 사람들이 성령께서 행하실 일들에 대해 기대하는 마음과 냉소적인 마음을 품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가운데서 하나님의 행하심과 살아계심이 어떠한 것인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그래서 부흥운동을 연구한 배덕만 교수는 우리가 저 장소를 신성시하지는 말되 저 부흥 가운데 어떤 일이 일어날지, 어떤 열매로 맺어질지 바라보고 기대하자고 제안합니다. 더불어 최근에 Zior Park의 Christian이라는 노래는 서로를 정죄하고 헐뜯는 가운데서 우리는 용서와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고 하는 메시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이는 우리에게 여전히 그런 열망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반증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교회를 향한 비판일지라도 그 또한 관심이 있기에 그렇게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에게는 그런 희망이 있는지, 여전히 교회를 통해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있는지, 여전히 온 세계를 통치하시고 당신의 이름을 드러내시고 회복하실 하나님에 대한 소망이 있는지 우리가 짚어볼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우리의 냉소와 실망과 아픔을 씻으시고 새롭게 고치실 성령님의 은혜와 부흥의 역사를 소망합니다. 많이 해졌지만 고치고 싸매는 주님의 손길과 그 주님의 손길로 꿋꿋이 교회를 세워가는 목회자들을 기억합니다. 각자의 현장에서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성도들을 생각합니다.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저의 냉소적인 마음에 경건한 열망을 떠올리게 해준 출판사에 감사합니다. 그렇게 우리도 '경건한 열망'을 품으며 살아가는 성도들이 되기를 바라며 에필로그 한 자락을 인용함으로 글을 마칩니다. 『교회는 언제나 시간의 흐름을 따라 타락하고 세속화되는 과정을 거쳐 왔다. 그런 와중에 한 세대의 개혁의 열망이 그 세대를 넘어 영향력을 발휘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 하지만, 슈페너는 영원한 생명을 지닌 하나님의 교회를 개혁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소망을 신자들이 잃지 않기를 권면하고 있다. 난파선 같은 한국교회를 떠나는 대신, 한국판 '콜레지아 피에타티스'들이 모여 희망을 논해야 할 것이다. 163-164쪽』


『우리는 다른 사람들 안에 있는 열매들을 우리의 인내로 배양해야 합니다. 주님의 일은 주님 자신이 놀라운 분이신 것처럼 놀라운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그분의 일은 드러나지 않게 이뤄집니다. 하지만 우리가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면, 그분의 일은 더 확실하게 이뤄질 것입니다.』- P19
우리는 공공연한 추문에 휘말린 사람들이 도처에서 발견될 뿐 아니라 참된 기독교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실천하는 목회자들을 찾기가 훨씬 어려워졌다는 사실을 고백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참된 기독교란 명백히 드러난 악을 피하고 외면적으로 도덕적인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 P31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열정과 사랑에 근거하여 이렇게 목적에 어긋나는 일을 보고 한탄하며 사람들을 감화시켜, 그 목적에 진심 어린 관심을 갖게 하기를 갈망합니다. 내가 위험한 상처를 드러내는 것은 사람들이 치유되기를 원하는 사랑 때문입니다. - P77
그리스도인들 개개인의 밝게 빛나는 영광스러운 미덕을 보여주는 탁월한 예를 읽는 사람은 누구나 깊은 감동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사랑하는 구주에 대한 신앙고백이 위태로울 때, 두려움 없이 끔찍한 순교를 향해 돌진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을 향한 강렬한 사랑 때문이었습니다! ‘형제‘와 ‘자매‘라는 사랑스러운 이름으로 서로를 부를 뿐만 아니라, 필요하다면 서로를 위해 기꺼이 죽을 수도 있었던 그들의 사랑은 얼마나 열렬한 사랑이었습니까! - P94
모든 그리스도인은 자신과 자신이 소유한 기도와 감사와 선행과 헌금 등을 바칠 뿐 아니라 주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연구하고, 가족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고, 훈계하고, 권면하고, 회심시키고, 교화하고, 그들의 삶을 관찰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며, 가능한 한 그들의 구원에 관심을 가질 의무가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이런 사실을 우선적으로 지적해 준다면, 그들은 자신을 더 잘 돌보고 자신과 이웃들의 덕을 세우는 데 전념할 것입니다. - P111
기독교 신학의 과도한 교리화에 진저리 나는 종교전쟁의 무기력 가운데서도 희망을 포기하지 않은 것이다. 때론 교회와 성도들이 타락하고 나태해질 수 있지만, 여전한 생명을 담고 있는 교회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늘 개혁될 수 있다는 종교개혁자들의 정신을 그대로 담고 있었던 것이다. - P160
교회는 언제나 시간의 흐름을 따라 타락하고 세속화되는 과정을 거쳐 왔다. 그런 와중에 한 세대의 개혁의 열망이 그 세대를 넘어 영향력을 발휘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 하지만, 슈페너는 영원한 생명을 지닌 하나님의 교회를 개혁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소망을 신자들이 잃지 않기를 권면하고 있다. 난파선 같은 한국교회를 떠나는 대신, 한국판 ‘콜레지아 피에타티스‘들이 모여 희망을 논해야 할 것이다. - P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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