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하늘호수님의 서재
  • 원큐패스 나는야 엔트리 화가
  • 이영호.이채은
  • 15,300원 (10%850)
  • 2023-10-10
  • : 115

예전에 아이가 초등학교 저학년 때, 엔트리를 주1회 4주과정으로 4회 배운 적이 있어요.

그 때는 왠지 낯설고 친구들이랑 한 번에 수업을 진행하니까, 많이 힘들어했었어요.

이번 '다락원'도서 <나는야 엔트리 화가>로 기초부터 차근차근 스스로 공부 해보기로 했어요.

<나는야 엔트리 화가>는 예술과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다양한 미션을 제시하고 실습해본다는 점이 아주 흥미로웠어요.

'블록', '코딩'이라고 하면 딱딱하게만 느껴지는데, 코딩으로 '전자 피아노'도 만들어보고, 소리가 나니까 아이가 신기해하며, 자신감이 생겼어요.

다락원 출판사의 '나는야 엔트리 화가' 교재로 진행된 4주간의 코딩 챌린지에 참여하면서, 처음에는 엔트리로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거라곤 상상도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붓 기능을 활용하여 꽃밭을 그리고, 블록을 조립하여 그림의 크기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각도'라는 개념을 활용하여 도형을 그리는 방법을 배우며, 수학적 지식도 자연스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이미 알고 있던 수학 개념을 엔트리에서 활용하면서, 아이는 재미와 학습을 동시에 경험하게 되었어요.

1주차 과제인 '반짝반짝 빛나는 눈 그리기'는 초등 저학년 아이에게는 쉬운 과제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예상과 달리 오류가 발생하면서 바로 그릴 수 없었어요. 아이는 교재와 엔트리 밴드를 참고하며 차근차근 문제를 해결해 나갔고, 결국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어냈어요. 오류를 해결하며 얻은 깨달음은 정말 값진 경험이었고, 아이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신감을 얻었어요.

2주차는 '반복문'과 '도형 그리기'를 이용한 '회전하는 무늬 만들기'가 과제였습니다. 90도로 회전하면 그림이 제자리에 겹쳐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향을 89도로 수정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변수를 활용하여 길이를 조정하고, 다양한 도형을 회전시켜 보면서 창의적인 무늬를 만드는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3주차에는 '오브젝트끼리 신호를 주고받기'라는 개념을 배우며, '나만의 그림판 만들기'에 도전했습니다. 신호를 통해 붓의 색을 바꾸고, 지우개 기능을 추가하는 등의 작업을 하며, 코딩의 원리를 실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교재를 차분히 따라가며 한 단계씩 진행했을 때, 아이와 저는 매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마지막 4주차는 '밤하늘의 아름다운 폭죽 쇼'를 만드는 과제였습니다. 복제본 블록을 활용하여 20개의 복제본을 만들고, 각기 다른 속도와 방향으로 폭죽이 터지도록 했습니다. 복제본을 통해 작업을 단순화하고, 개인변수를 사용하여 폭죽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예술과 디지털 저작권, 복제 기술에 대한 윤리적 사고도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주간의 코딩 챌린지를 통해, 처음에는 코딩에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아이가 이제는 자신감을 얻고, 엔트리 코딩을 통해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수학적 용어와 개념에 대한 친숙함을 느끼며, 코딩에 대한 흥미도 쑥쑥 자랐습니다. 앞으로도 남은 과제를 통해 더 많은 작품을 완성해가며, 코딩 실력을 쌓아가겠습니다.

"나는야 엔트리 화가"라는 훌륭한 교재와 챌린지 덕분에 아이는 자신감을 얻고, 코딩의 재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다락원 출판사와 세심한 영상 지도로 안내해주신 저자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다양한 챌린지에 꾸준히 참여하여 실력을 쌓아가겠습니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