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도 중국어 교재나 어학 교재 구경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다락원에서 <웹툰 중국어 나의 아름다운 이웃2>가 새로 출간되었다는 소식에 서평단에 지원해보았다.
여러 어학 전문 출판사가 있지만, 트렌디하면서도 전문적인 도서를 펴내는 다락원의 중국어 교재를 특히나 좋아하는 편이다.

손을 번쩍 들어 살펴보게 된 <웹툰 중국어 나의 아름다운 이웃2>는 M Mandarin 앱에서 2018년 출시한 온라인 중국어 학습 웹툰 <我的美邻(나의 아름다운 이웃)>의 후속편이다.
본문은 총18과로 구성되어, 초급~초중급 단계에 해당하며, HSK 2~3급에 해당하는 초급 어휘 및 어법 내용을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도시 젊은이들의 사랑·우정·도시 생활과 관련된 하나의 스토리를 웹툰으로 구성하여, 드라마를 보는 듯한 재미를 느끼게 해준다.
초급~초중급 단계이지만, 드라마와 같은 스토리와 현대 중국의 도시 젊은이들의 생활을 엿보는 재미가 쏠쏠해서, 초중급 성인 학습자들이 아주 재미있게 중국어를 배울 수 있을 듯 하다.
청소년 이상의 초중급 학습자라면 M Mandarin 웹툰 중국어 앱과 함께 얼마든지 체계적으로 독학을 할 수 있게 몰입형 중국어 학습 플랫폼이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다. 교재 내의 모둔 본문은 앱의 웹툰 영상·문장 따라 읽기·어휘 및 쓰기 학습·문법 강의 영상·연습 문제 및 문화 체험 라디오 부분을 함께 이용하면 더 큰 학습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의지만 있다면 과외 선생님 없이도 얼마든지 체계적인 중국어 학습이 가능하다는!!!


웹툰을 볼 때 드라마 버전과 표준 중국어 버전 두 가지의 더빙도 들을 수 있다니, 전공자인 나에게는 쉬운 초중급 단계이지만, 드라마와 만화광으로서 유료앱도 정말 사용해보고 싶어진다.
웹툰 주인공들이 생일파티를 위해 "베이징 덕"을 먹으러 가는 단원에서는 요즘 베이징의 유명한 "베이징 덕" 맛집도 소개해주고, 중국의 생일 문화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준다. 요런 깨알 같은 팁 정말 좋다~

본문 내용은 현대적인 웹툰이지만, 활용된 어휘와 문법은 HSK(한어수평고시)와 미국의 ACTFL(미국 외국어교육위원회) 대강(大綱)을 참고하여 전문적이고 촘촘하게 설계되어, 요렇게 Quiz를 잘 풀면 HSK 3급도 무난하게 합격할 듯 하다~

'상호 소통' 교재가 부족한 현재 중국어 교육 시장에, <웹툰 중국어>시리즈와 M Mandrin 앱의 상호 교환 학습이 중국어 학습의 새로운 대안점으로 부상할듯 하다.
주인공 까오페이와 린티엔아이의 러브 스토리에, 또 약간의 미스터리한 스토리가 흥미진진하게 이어져서 3권의 출간이 정말 기대된다.
학습이지만 학습이 아닌 만화와 드라마를 보는 듯한 기분으로 중국어를 배울 수 있다니, 내가 학부생이었을 때도 이렇게 재미있는 교재가 있었다면, 더 재미있게 중국어를 익힐 수 있었을텐데. 중국어 교재 시장이 참으로 상전벽해를 이루었다는 말 밖에는 할 말이 없다.
이 시리즈는 고1인 우리 딸에게 토스해서 재미있게 중국어를 익혀보도록 응원해주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