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마쓰시타 고노스케옮김 : 오태헌제목 : 마쓰시타 고노스케 경영이란 무엇인가 - 경영의 신이 들려주는 경영의 기본과 원칙출판 : 21세개북스출판연도 : 2025.10페이지 : 576
『마쓰시타 고노스케 경영이란 무엇인가 - 경영의 신이 들려주는 경영의 기본과 원칙』의 저자는 마쓰시타 고노스케이다. 저자는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일본의 기업가이다. 작은 전기기구 제작소를 시작하였으며 그 회사는 이후 파나소식이라는 큰 기업이 되었다.
이 책은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왜 경영의 신이라고 불리는지를 알려준다. 이 책은 저자의 대표 저서인 『장사의 마음가짐』, 『경영의 마음가짐』, 『실천경영철학』, 『스스로 터득한 경영노하우의 가치는 백만금』을 묶은 책이다. 그래서 페이지수도 576페이지로 방대하다.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철학과 사상이 모두 들어있다고 할 수 있다.
경엉자의 기본 자세부터 운영 첳학, 사람을 다루는 법까지 경영 전반에 걸쳐 저자만의 노하우가 담겨 있다. 저자가 회사를 운영하면서 체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세워진 경영철학을 옅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회사를 운영하게 되면 자금관리, 인력관리, 제품관리등 회사의 모든 영역에 대해서 신경써야 한다. 이런 부분들이 아귀가 맞지 않으면 회사가 유지될 수 없다. 저자는 작은 회사에서 시작하여 놀랄만한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에 이르렀다.
큰 기업을 일군 사람들은 자신만의 철학이 확고하다고 생각한다. 평생에 걸쳐 지킨 원칙들이 있었기 때문에 큰 기업을 일굴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경영기간 약 60년에 걸친 저자의 경영원칙과 인생관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또한, 참정치인을 키우기 위한 마쓰시타 정경숙을 세워 지금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기업의 기본은 이윤 추구는 당연한 것이지만 그 위에 사회를 이롭게 하는 데 뜻을 두었으며, 사람을 믿고 철저히 신뢰를 지키는 경영으로 큰 부를 이뤘다고 한다. 사람을 믿지 못하면 직원을 고용할 수 없으며, 상대방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면 거래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두가지를 지키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셔, 저자는 기업을 운영하면서 이 원칙을 철저히 지키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책이 내용이 궁금한 독자들은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