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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사는 어떻게 일하는가
  • 데이브 윌리엄스.엘리자베스 하월
  • 17,910원 (10%990)
  • 2024-12-13
  • : 1,220
한편의 우주다큐를 본 기분이다.

1957년 10월 4일, 소련이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인 스푸트니크 1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이 사건은 미국에 큰 충격을 주었고, 우주 개발에서 뒤처질 수 있다는 위기감을 불러일으켰다.

1958년 4월,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의회에서 민간 주도의 우주 개발 기관 신설 의향과 NASA 설립을 위한 예산안을 설명했다.
1958년 7월 29일,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국가 항공 우주 결의에 서명하여 NASA가 정식으로 발족한다.

NASA 설립의 가장 큰 목표는 소련보다 먼저 달에 인류를 보내는 것이 주요 목표였다.
이렇게 설립된 NASA는 이후 머큐리 계획, 제미니 계획, 아폴로 계획 등을 통해 미국의 우주 개발을 이끌어 나갔다.

아폴로 11호 임무
아폴로 11호는 1969년 7월 16일에 발사되어 7월 20일에 달 착륙에 성공한다.

• 달 착륙: 1969년 7월 20일 20:17 UTC (세계 표준시)
• 첫 달 걸음: 1969년 7월 21일 02:56 UTC

아폴로 11호의 성공은 미국이 소련과의 우주 경쟁에서 승리했음을 의미였다.
존 F. 케네디 대통령이 1961년에 제시한
˝이번 10년이 끝나기 전에 인간을 달에 보내고 안전하게 지구로 귀환시키겠다˝는 국가적 목표를 달성한 것이었다.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한 후 나사는 더 이상 유인우주선을 우주로 보내지 않게 되었다.
비용 문제
스페이스 셔틀 프로그램은 예상보다 훨씬 비용이 많이 들었습니다. 한 번의 발사에 평균 4억 5천만 달러가 소요되어 매우 비싼 프로그램이었다.
안전성 우려
1986년 챌린저호와 2003년 컬럼비아호 사고로 인해 스페이스 셔틀의 안전성에 대한 심각한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이러한 사고들은 나사의 문화적 문제점도 드러냈다.
비효율적인 운영
당초 계획했던 빠른 발사 주기와 짧은 정비 시간을 달성하지 못했다. 가장 빠른 정비 시간도 54일이 걸렸고, 챌린저호 사고 이후에는 88일로 늘어났다.
대안의 등장
상업용 로켓이 위성 발사에 더 저렴한 대안으로 떠올랐다. 이로 인해 스페이스 셔틀의 수요가 줄어들었습니다.
새로운 우주 탐사 계획
부시 행정부는 스페이스 셔틀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달과 화성 탐사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우주 탐사 계획을 수립했다.

나사는 2011년 스페이스 셔틀 프로그램을 공식적으로 종료했다. 이후 나사는 상업 우주 기업들과 협력하여 국제우주정거장으로의 유인 우주 비행을 계속하고 있으며,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을 통해 달 탐사를 추진하고 있다.

• 국제우주정거장(ISS) 보급 임무
• SpaceX와 Orbital Sciences(현 Northrop Grumman)가 상업 화물 운송 서비스(CRS)를 통해 ISS에 물자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이를 통해 NASA는 우주왕복선 퇴역 이후 ISS 보급 능력을 회복했습니다.
• 유인 우주비행 능력 복원
• 상업 유인 우주선 프로그램을 통해 SpaceX의 Crew Dragon이 2020년부터 미국 영토에서 우주비행사를 ISS로 수송하고 있습니다.
• 달 탐사 협력
• NASA의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에서 SpaceX가 인간 착륙 시스템(HLS)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기술 혁신
• 재사용 가능한 로켓 기술등 상업 기업들의 혁신적 접근이 우주 접근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역할 분담


이러한 나사와 상업 우주기업과의  협력과 역할 분담을 통해 우주 탐사의 효율성을 높이고, 혁신을 촉진하며, 우주 경제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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