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집, 사회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인간관계다.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이 있고,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사람도 존재한다. 서로 결이 비슷하거나, 너무 성향이 다른 사람도 현존한다. 특히 나와의 관계에서,윗사람, 상사 와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내 인생이 꼬일 수 있고, 좋은 흐름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직장 사수의 성향,기질 뿐만 아니라,MBTI까지 알고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느낄 필요가 있다.
저자의 MBTI 유형은 ENTP였다. 아이디어뱅크형 발명가이며, 변화와 도전을 즐기는 유형이다. 이런 성향을 가진 이들이 힘들어 하는 MBTI유형으로 , ISTJ 가 있다. 꼼꼼하고,체계적이며, 데이터에 목숨을 거는 유형이다. 책 『상사의 마음을 사로잡는 MBTI』을 통해서, 내가 일하는 곳에서, 상사가 계속 바뀌더라도, 지킬 수 있었던 비결은 그 상사의 성향에 맞춰서 문서를 작성하고,보고한 결과물이다.
천방지축 스파크형 ENFP 를 만나게 되면, 변화와 가능성을 강조하고, 창의적이고, 감성적으로 , 구조보다는 메시지를, 시각적 표현을 선호하는 보고서를 쓰면 된다. 책임감이 강한 리더형 ESTJ 라면, 항목별로 정리된 구조화 선호, 수치 기반의 근거, 사실중심, 빠른 결론, 프로세스 사고를 우선하기 때문에, 체크리스트, 도표 및 차트를 활용하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잇다. 이런 방식은 내실 추구 봉사자형 ISTJ 에도 쓰여질 수 있고, 이상적인 몽상가형 INTP에도 먹혀들수 있다. 내 직장상사의 상향을 제대로 알고,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고,위기와 기회를 포착한다면,자신을 지킬 수 있고, 스스로 기회를 확보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