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210/pimg_7300591134599566.jpg)
내가 깨달은 것은 세상에 아무것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없었다. 그러나 단 한 가지 나 자신의 성장 만큼은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더라. 변화는 고통과 불편함을 받아들이는 것이며,생각이 말이 되고 말이 행동이 되는 과정이다. 그리고 이 세상에 공평한 것은 시간이다. 자신의 변화를 믿는 힘과 주어진 하루가 있다면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무엇이든 할 수 있다. (-10-)
메타인지다 높은 사람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탁월한데 ,문제해결력은 통상적인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필요한 역량 중 하나이다. 결국, 메타인지는 자기 스스로를 객관화하여 업무 능력 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50-)
결론적으로,감정은 '계속 머무는 것'이 아니라'지나가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화와 짜증이 몰려올 때 ,조금만 더 참고 살펴보면 감정의 파도는 서서히 잦아든다. 그 짧은 시간을 참지 못하면 파도는 거센 힘으로 튀어나오고, 결국 뒷수습은 나와 상대방 모두의 몫이 된다. (-150-)
쇼펜하우어는 "인생은 고통이다"라고 말했다. 나 역시 새로운 환ㅅ경을 받아들이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받아들이고 나니, 내 삶의 이야기가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다. 독학관리학원의 담임으로서 안정감을 갖고 학생들을 지도하기 시작했지만, 나에게는 또 다른 도전이 남아 있었다.나는 문과 출신으로, 수학과 과학에 취약했다. 그런데 학원에는 의대,치대, 약대,한의대를 목표로 하는 이과 학생들이 늘어났다. (-192-)
존버 정신이라는 말이 있다.이외수 작가가 말한'지혜로운 버티기'다. 그건 어려움 속에서 포기하지 않는 힘을 의미한다. 내 삶에 존버 정신이 있다면,어떤 상황이나 위기가 발생하더라도, 잘 버티고 ,견딜수 있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으며, 스스로 일어설수 있는 강한 멘탈 힘을 가지게 된다. 버티는 힘을 가지게 되면, 내 삶의 고통을 잘 넘어갈 수 있으며, 환경의 변화에 스스로 생존하는 법을 얻는다.
버티는 힘은 일을 하는 직장인에게 필요한 스킬이다. 상사의 욕을 먹는 시간을 버티는 것은 직장생활의 필수 요소다.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버티는 힘으로, 하루를 견딜 수 있다.간호사,의사작종에 있는 사람이라면, 그들은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것을 마주할 수 있다. 운동 중에서,극한 운동 중 하나인 마라톤은 시간과 거리에 대해 버티는 훈련을 요구한다.대한민국 축구팀이 월드컵 4강에 올라간 이유 또한 히딩크 감독의 특훈을 견뎠기에 가능하다.
삶 뿐만 아니라. 죽음을 마주한다는 것은 스스로 심리적 트라우마에 시달린다는 것을 뜻한다. 서울대학교를 나와, 의학이 아닌 컴퓨터 공학자의 길을 나선 안철수가 자신이 가야 할 길이 무엇인지 선택하고,변화를 꾀했던 것은 직업이나 인생에서 버티는 힘을 잘 활용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도전, 변화로 위기를 기회로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이 책의 특별함은 극한 환경에 내몰린 사람들이 어떻게 그 상황을 버티는지 요령을 스스로 찾아내도록 한다. 그건 스스로 해내는 힘이며, 스스로 해야 하는 문제이기도 하다.누구나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결국 내가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을 때, 내 안의 인생 문제들을 풀 수 있다. 나 자신의 감정들을 추스리고,관리하면서, 내가 만든 일상 속의 루틴에 따라서,살아가는 것이며, 내가 가진 에너지를 최적화하며, 스트레스나 심리적 트라우마에서, 벗어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