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208/pimg_7300591134597215.jpg)
목표를 공유하는 것은 단순히 문서를 나누는 일이 아닙니다. 회사의 목표가 구성원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구성원에게 어떤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죠. 회사 목표와 구성원의 목표가 일치할 때, 구성원은 자신의 업무가 회사의 성공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느낍니다. (-85-)
이간은 돈으로만 살순 없다. 돈이 인간의 삶을 이롭게 하지만, 자기 실현을 꿈꾸며 살아가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회사의 사장이 되고, 일을 하고, 구성원의 의식주를 해결하는 목적은 바로 이런 과정 속에 있다. 돈을 버는 것과 자신의 꿈을 이루는 것,이런 과정 하나하나가 내 삶에 이로움을 준다.사장을 꿈꾸는 사람, 창업을 하려는 사람, 현직에서,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 모두에게 필요한 책 『사장의 클래스』이다.
책 『사장의 클래스』은 사장에게만 필요한 건 아니다.회사의 직원도 읽어야 한다. 인간은 각자의 입장이 있다.월급을 주는 사장과 월급을 받는 직원, 그 입장을 조절하고,균형 잡아 가는 것이 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다. 특히 회사나 업체의 문제를 해결할 때, 사장은 그 문제의 최종 책임자이자 결정권자가 된다. 구성원과 함께 일하면서,부딛치는 수많은 어려움과 마주한다. 성과와 성장을 도모하다 보면 갈등이 생기고, 회의로도 해결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다.성과가 있어야,사장은 구성원에게 월급을 줄 수 있다.
구성원의 실수 하나가 앞서 해왔던 일련의 일들이 무너지는 순간이 올 수 있다. 회의라느 것은 사장 혼자의 역량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터놓고 구성원끼리 함께 의논하고,결정하는 의사결정 구조다. 그 과저에서, 서로간에 피드맥이 나타난다. 성과가 낮은 사람에게 성과를 끌어올리는 것도 사자의 몫이다. 어떤 문제,어떤 리스크를 해결하는 것도 사장의 역할이다.
이 과정에서,성과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개인의 목표와 사장의 목표가 일치하면,최고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 고객의 마음도 놓치면 안된다. 성과는 바로 고객과의 상호 소통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적극 그 문제에 접근하여, 어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그것을 우리는 성공 성과, 혁신이라 부르고 있다. 사장의 클래스는 구성원의 목표에 적극 개입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