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산 키즈(parachute kids)란 우리 말로 조기유학생을 의미한다. 하지만, 책 『낙하산 키즈』에서 낙하산 키즈는 다른 의몰 쓰여지고 있다. 가족이 예기치 않은 이유로 가족이 서로 흩어져 살아야 했으며,아픔을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서로에게 필요한 존잭가 되어야 한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
책 『낙하산 키즈』에서, 1980년 초, 대만과 중국이 서로 갈등 단계에 있었다. 국제적인 관계로 보면,서로 걸끄러운 상황이었다. 그로 인해, 대만 사람들은 중ㄱ구이 대만본톨르 침공할 것 같은 분위기, 불안감을 느꼈고, 국내를 빠져 나와, 해외로 이주하였다. 이 책에 등장하는 대만 가족들은 그렇게 미국으로 들어가게 된다.
대만인이지만,이방인으로서 살아간다는 것, 불법체류자로 있다는 건 어려운 상황을 예견하고 있다.아빠는 비자 때문에,대만과 미국을 오가야 했고,엄마는 홀로 남겨진 채,가족을 챙겨야 한다. 학교 생활에서, 아이들은 미국,영어를 제대로 쓰지 못하고, 받아쓰기에서,0점을 받았고, 언어 사용에 있어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학교 생활 적응에 있어서,피부가 다르다는 이유로,인종차별을 겪고 있었다,
책에는 아픔도 있다. 가난하고,약한 이들은 언제나 주변사람들에게 멋잇감, 표적이 되고 만다. 불법체류자이기 때문에, 누군가 접근하고, 돈을 갈취하려고 했다.매만 가족이 처한 문제를 쉽게 해결해주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 달콤한 유혹은 언제나 도로아미타불이 되고,세상이 무섭다는 걸 인식하고 말았다. 1만 달러를 요구하는 그들의 악한 모습들이 눈에 가시처럼 느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