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의그릇], 김동석 지금, 한빛미디어
평생직장이라는 단어가 사라진 지 오래이다. 시대가 너무 급변해서일까 과거의 방식으로는 직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생각이 막연히 든다.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는 찰나에 퍼스널 브랜딩으로 회사 밖에서 돈을 담는 법이라는 문구에 이끌려 김동석 작가의 [업의그릇]을 읽게 되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 전문직에 종사하여도 나만의 아이덴터티가 있어야 한다는 것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하고 있었다. 나는 이 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까지 실천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나만의 아이덴터티를 만들고 이끌어가는 명확한 목적과 방향성을 찾는데 도움이 된 것 같다.
저자는 평범한 직장 생활을 하며 블로거, 마케터, 작가, 유튜버로 활동하면서 자신만의 업의 그릇을 바탕으로 N 잡을 실현하였다. 작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인 책이기에 다양한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으며 이런 부분은 책 내용에 대해 신뢰가 생긴다. 이 책은 막연한 희망을 주며 방법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지식, 경험을 나누고 이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며 성공한 사례를 바탕으로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전수하고 있다.
책의 초반에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개인의 가치 있는 지식, 경험, 노하우도 판매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라고 저자는 말한다.
나는 이 한 문장이 현대 사회의 소비를 정확하게 말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전문성, 지식, 노하우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생산자의 입장에서 그리고 그것을 소비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읽어보니 흥미로운 부분이 많았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업의 그릇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것들, 즉 동기부여에 대해 말한다. 2장, 3장에서는 MTS 시스템, 6가지 관점 학습법을 소개하며 저자가 구축해 놓은 시스템을 따라 나만의 관점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준다. 4장, 5장에서는 퍼스널 브랜딩 구축하기, 수익화 모델 구축하기를 소개하며, 블로그, SNS,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전자책, 무료 강의 등을 통해 궁극적으로 수익화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나는 이 책의 내용 중 3장에서 소개된 독서하고 기록하며 퍼스널 브랜딩의 완성도를 더하는 방법이 도움이 되었다. 저자의 시간관리 기술 또한 나에게 적용해 보고 싶은 부분이다. 개인적으로 강의의 교재로 써도 될 만큼 내용이 체계적이라고 생각한다. 꽤나 자세하게 동기부여부터 수익화 모델 구축의 단계까지 친절하게 설명한다. 아마 저자가 직접 강의한 것을 바탕으로 책을 지필 해서 일 것이다.
이 책은 평범하지만 자신만의 브랜딩을 견고히 하고 싶고, 이를 토대로 수익화 모델을 구축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소셜미디어를 통해 퍼스털 브랜딩을 구축하고 싶은 사람부터 나와 같이 N 잡을 위한 마인드 셋이 필요한 사람, 그리고 이러한 흐름을 알고 싶은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