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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미화님의 서재
  • 기업 사례 따라 하면 성공하는 B2B 마케팅
  • 홍승민
  • 15,300원 (10%850)
  • 2023-09-15
  • : 38
본 도서는 지식과 감성에서 제공받아

주관적인 입장에서 작성하였습니다.

대부분 마케팅이라고 쓰여 있는 책들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물건을 판매하는 방식의 BtoC ( Business to Consumer) 마케팅을 의미한다.

하지만 BtoB ( Business to Business)는 기업과 법인을 대상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 소비자에게 물건을 판매하는 것과

기업과 법인을 대상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것은

다른 형태의 수익 구조와 방법이 존재할 것이다.

그게 궁금하다면

이 책을 따라만 하면 된다고 하니 한 번 따라가 보자. ​​

B to B 고객 개발 방법

B to B 마케팅을 하는 목적은 당연하게도 수익 창출이 가장 큰 부분일 것이고 수익을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고객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꾸준하게 고객사를 발굴하고 있으며 항상 그들의 목적과 니즈를 확인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것을 매우 쉽게 한 단어로 '영업'이라고 합니다.

내부 방법:

가장 확실하고 안정적인 방법

내가 니즈가 있거나 또는 상대방에 대해서 일정 부분 정보가 있다면, 충분히 만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중략

내부 영업을 성공하기 위해 영업 조직이나 개발 조직, 생산 조직 모두 영업 담당자를 전폭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학연, 지연, 혈연을 활용한 영업은 추천하지 않는다.

- 본문에서



나에게 보험을 팔고 간 지인을 생각해 보면 쉽게 답이 나오는 부분이다.

고객 특정하기

기업 대 기업 간의 비즈니스에서는 고객사가 특정되는 사업이 대부분입니다. 다시 말하면 B to C 비즈니스에서처럼 불특정 다수로부터 주문이 들어오는 것이 아닌 특정된 고객이 주문하고 제작 의뢰 제품을 만들면 됩니다.

B to B 마케팅이 좀 생소하게 느껴진 건 사실이다.

하지만 중간중간 B to C와의 차이점도 설명해 주고, 많은 정보들이 들어 있어 흥미롭게 읽어 보기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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