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한 인간론
네해 2025/10/05 14:06
네해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무용한 인간론
- 최준형
- 16,200원 (10%↓
900) - 2025-10-20
: 640
AI 에 대해서 아직 잘 모르긴하지만 세상에서 하도 난리라 앞으로 AI 시대를 어떻게하면 잘 살아갈 수 있을지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
그래서 이 책도 읽어보게 되었는데, AI 가 인간의 일자리를 거의 대부분 잠식해가는 상황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알려줄 것 같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내 기대에는 살짝 못 미친 책이었다.
지금 세상이 워낙 빠르게 변하기도 하니 누구라도 절대적이고 안정적인 대비책을 콕 찝어주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책의 대부분에서 '무용해진 인간이 이제부터는 쓸모가 아니라 의미를 찾아야한다' 는 의미의 문장만 아주 여러 버전으로 쓰고, 책의 끝에 가서야 약간의 해법을 제시한 것이 독자를 너무 기대하게 해놓고 바람 빠지게 한 것 같아서 실망스럽기는 했다.
저자가 제시한 '요구하는 인간' 이라는 것도 요즘 많이들 얘기하는 '질문을 잘해야 한다' 는 것과 비슷한 의미인 것 같기도 했다.
너무 큰 해답을 기대한다면 실망할 수도 있지만, 인간이라는 종족이 어떤 발자취를 거쳐서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지 대락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는 책이기도 해서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한 번쯤은 읽어볼 만한 책인 것 같기는 하다.
(자기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질문을 잘해야 한다는 등의)
AI 시대를 어떻게 살아갈지에 대해서 다른 책이나 유튜브에서 본 것들을 이 책에서 읽은 것들과 함께 생각해보면 나름의 해답을 얻는데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