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217/pimg_7276952564533635.png)
ETF라고 혹시 들어보셨나요? Exchange Traded Fun, 상장지수펀드의 약자인데요. 보통 펀드라고 하면 펀드매니저가 운용을 하는 상품으로 개인 투자자는 해당 상품에 가입해서 투자를 하고 환매를 하는 방식으로 하는데요. 매수와 매도에 시간적인 부분도 걸리고, 바로바로 투자 성과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부분이 있답니다. 이런 부분을 보완해서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만든 펀드가 바로 ETF인데요. 적게는 20~30개, 많게는 500개가 넘는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분산투자를 하기에는 너무 좋은 상품이랍니다. 펀드보다 비용도 저렴하고 실시간 거래도 가능하기에 점점 더 많은 분들이 활용하는 투자 방법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그중에서 배당을 하는 상품도 있다고 하네요. 배당주로 이루어진 ETF뿐만 아니라, 콜옵션이라는 상품을 활용해서 더 높은 분배금을 지급하는 ETF도 많다고 하는데요. 오호라!! 세상에는 똑똑한 사람들이 참 많군요. 이런 상품을 개발하다니..!!!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217/pimg_7276952564533636.jpg)
미국 지수를 추종하는 SPY와 QQQ, 부동산인 리츠에 집중하는 O와 VNQ, 주가 지수를 추종하면서 고배당인 JEPI와 JEPQ, 요즘 핫한 엔비디아와 애플을 추종하는 NVDY와 APLY, 미국 채권에 연관된 TLT와 TLTW까지.. 다양한 이슈로 횡보하는 국내 주식이 아닌, 꾸준히 우상향 중인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ETF 위주로 상세한 설명이 담겨 있습니다. 위험성이 높지만 화끈한 월배당 30% 포트폴리오, 조금은 안정적인 20%부터 10% 포트폴리오까지.. 읽다보면 이렇게 쉽게 돈을 벌 수 있나라는 의심까지 들더라고요. 하지만, 이런 의심은 저자가 보여둔 본인의 포트폴리오와 수익 내역에서 사라집니다. 직접 투자하고 직접 경험했던 결과를 이야기하고 있었거든요. 조만간 은퇴하고 본격적으로 늘려나갈 거라고 하네요. 대단합니다! 놀랍네요!
새로운 세상이 여기에 있었군요! 매월 30% 이상의 현금을 또박또박 받을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있다니 신기합니다. 물론 그만큼 위험성을 가지고 있기에 현명한 투자자들은 각자의 기준에 따라 투자를 해야겠지만요.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하나의 제안일 뿐, 절대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물론 모두 아시겠지만 말이죠.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217/pimg_7276952564533637.jpg)
저도 책을 읽고 조금 더 높은 배당수익률을 준다는 커버드콜이 뭔지 조금 더 공부를 했답니다. 장점도 있지만, 분명 단점도 존재할 테니까요. 이렇게 좋은 상품을 모든 사람들이 투자하지 않는 이유가 있을 테니까요. 저의 성향과 일치하는 지도 확인해야 하니까요. 그리고 저만의 ETF 주식 포트폴리오를 살짝 만들어봤답니다. 바로 투자하기보다는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중이랍니다. 과연 어떤 트렌드를 가질 것인가? 위험 상황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 것인가? 충분히 알고 투자를 해야 할 테니까요. 이렇게 좋은 인사이트를 주고, 새로운 상품에 대해 알게 해주는 주식책도 더 읽어봐야겠네요. 함께 읽어보실래요? 우리 모두 현명한 투자자가 될 때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