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서평
1.
인생의 목적은 무엇일까? 인생의 과정은 어떠한가? 도가의 3대 대표자(노자, 열자, 장자) 중 한 명인 장자는 어떻게 이 질문에 대해 답할까. 열어구 편을 빚대어 만약 용을 잡는 검술인 도룡검법을 배울 때, 배우는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면, 배운 후 용이 없음을 안다면 결말(251)은 어떨까? 한 번 생각해 보길 바란다. 책에서는 무언가 특별한 이야기보단, 내용과 짧은 코멘트만 담겨있다.
2.
저자인 채지충은 열다섯 살 때 전문 만화가가 되었다. 다양한 동양 사상을 재창작하여 4천만 권 이상을 판매하고, 45개국에 번역되며 2011년 네델란드에서 황금 만화상을 수여했다고 하니 어떤 책인지 궁금할 것이다. 동양 철학 시리즈로 유가사상의 논어, 맹자, 대학, 중용, 도가사상의 장자, 노자, 열자, 병가와 법가의 사상 총 8권으로 이루어지는데, 시리즈 전체를 읽고 싶은 마음이 든다.
3.
다양한 역사의 예시를 통해 우리에게 깨달음을 준다. 송나라에 조상 대대로 약을 잘 짓는 사람이 있는데, 한 나그네가 금 백 냥을 주고 약의 제조 비법을 샀다고 한다. 그리고 그 나그네는 오나라 임금에게 전쟁에 활용할 수 있는 약을 설명했다. 그렇게 나그네는 부자가 되었고, 사회적 지위도 높아졌다고 한다. 같은 약을 통해 누구는 성공을 거두고, 누구는 힘든 일을 한다는 의미인데, 살아가는 이치를 알려주는 듯 하다.
4.
장자의 철학은 자연과 인간, 자유와 제약, 현실과 이상에 대한 깊은 고찰을 담고 있다. 내용이 난해하고 추상적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장자에 대한 이해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작가의 만화 형식을 통해 이러한 철학적 개념들이 직관적이고 친근하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만화라는 형식은 복잡한 사상도 쉽게 풀어낼 수 있어, 철학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고 누구나 장자의 철학을 자연스럽게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5.
글을 쓰는 것보다 어려운 것은 그림과 함께 원문을 보존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만화에서는 소요유, 제물론, 양생주, 인간세, 덕충부, 대종사, 응제왕 등 대부분을 그려냈다. 천하 편을 제외하고는 쉽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화로 읽고 원문을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생각나는 구절
★질문 한 가지
★추천해주고 싶은 분
철학(장자)을 좀 쉽게 이해하고 싶은 분
★독서 기간
2025. 1. 2. ~ 2025. 1. 15.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신영복 의 #담론
#장자
#강신주 의 #장자수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