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가족들보다도 내가 좋아하는 친구들보다도 더 많은 시간 함께 지내면서 다양한 활동을 함께 하는 교실 아이들! 같은 학년, 같은 나이더라도 가정환경, 아이들의 성격, 배움에 대한 이해 및 교사와의 관계에 따라 많은 상황들이 생기고 교사느 그것에 대처하기에 많은 고민을 한다. 어떻게 보면 지식을 습득시키는 것보다 아이들을 제대로 길러내는 것이 힘든 경우가 더 많다.
특히나 가정에서 아이들을 돌보는 것이 약해지고, 학생 자신이 가진 문제 행동이 심해지는 경우가 요사이 많이 나타나고 있고 서로 다른 아이들과 교사가 평화로운 교실은 만들어 내는 방법을 서로 이해하고 함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학생이 문제를 일으키는 존재라는 것을 이해하고 그것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현명하게 돕는 방법으로 1-2-3 매직은 매우 효과적이다. 학생들이 가지 문제 행동을 조절하는 1단계, 학생들의 바른 행동 습관을 도와주는 권장행동 강화 2단계, 또 학급에서 학생들과의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3단계!!
각각의 단계는 매우 체계적이고 구체적이라 누구나 따라하기에 좋게 구성되어 있는 책이다. 학생이 가진 각각의 문제상황과 그것에서 교사의 대처 방법, 상황이나 활동에 대한 팁이 이해하기 좋다. 각각의 단계에서 교사가 가져야할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도 제시되어 있고 내용도 요약되어 있어 활요에 좋을 것이다.
1-2-3 매직의 방법으로 평화로운 학급과 학습이 잘 이루어지는 학급, 학생들의 자존감뿐 아니라 교사의 자존감도 더욱 높일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