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기진맥진님의 서재
  • 지는 건 싫어!
  • 류호선
  • 10,800원 (10%600)
  • 2024-04-08
  • : 209
오랜만에 마음 편히 얇은 책 한 권 읽고 싶어서 도서관을 훑다가 이 책을 대출했다. 류호선 작가님 책을 좋아해서 리뷰도 몇 편 썼다고 생각했는데 알라딘 서재에 없다.... 그건 쓴지 10년도 넘었다는 뜻.... 세월이 그렇게 빠르구나. 작가님이 참 꾸준히 작품을 발표하고 계시다는 뜻이기도 하고.

작가소개에는 안 나와 있지만 교사시라고 알고 있다. 작가의 말을 읽어보니 아직도 현직이신 듯. 이 책을 보며 그 생각이 난 건, 아이들 캐릭터가 너무 생생해서다. 교사라면 모를 수가 없는 그 캐릭터. 특히 저학년에 많은 그 캐릭터. 뭐만 하면
“아싸, 내가 이겼다.”
“나 일등!!”
이러는 아이.

그 아이 이름은 유안이고 화자인 토리는 유안이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소심한 아이다. 느리고 어리버리한 게 나랑 비슷해서 바로 감정이입이 되네.ㅎㅎ 유안이만 스트레스 받는 게 아니다. 나도 우리반에 이런 아이가 있으면 솔직히 바로 고쳐버리고 싶다. (사람은 쉽게 고쳐지지 않음) 줄을 서면 꼭 제일 앞에 서려고 다투고, 어디 다녀오면 마지막에 마구 밀치고 우당탕 들이닥쳐서 “내가 1등이다!” 하고 소리지르는 아이. 꼭 있거든. 저학년 하다가 고학년으로 오면 이런 아이가 없어서 편하다는 느낌이 드는데, 어쩌다 고학년에도 있을 때가 있어요. 그럼 엄청 놀라는 시늉을 하면서 “으응? 개똥이 왜그래? 그거 1학년 때 졸업한 행동 아니야?” 하면 주변 눈치를 보면서 자제한다. 하지만 저학년은 그게 잘 안 된다. 대다수가 그렇기 때문에 또래압력이 작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게 보면 발달단계에 따른 행동인 것 같지만 그래도 이런 행동이 만연하는 건 막아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바로 이 책의 화자 토리처럼 그 안에서 힘들어하는 아이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 행동이 아무 의미 없으며 전체를 위해서는 좋지 않다고 설득해 주어야 한다. 근데 자기중심적 특징이 있는 아이들에게 설득이 쉬워? 이 책을 읽어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얇은 책이지만 장마다 제목이 있는데, 첫 장의 제목이 [학교는 승부의 세계] 이다. 똑똑하고 영향력이 큰 유안이가 무슨 일마다 “1등!” “내가 이겼다!”를 외쳐대자 다른 아이들도 너도나도 들썩거리게 되었다. 그 틈바구니에서 속도전에 자신 없는 토리는 위축된다. 그놈의 속도전 진짜... 조급한 부모의 영향, 나아가서는 나라 분위기의 영향이 아닐까 싶다. “니가 진 거야.” “니가 꼴찌야!” 이런 말을 듣는다면 당연히 조급해지지 않을까. 교사도 이런 분위기에 편승하여 아이들을 몰아가거나 부추기지 않도록 절대 조심해야겠다.

그러던 중 토리의 꿈에 돌아가신 할머니가 나왔다. 할머니는 빨간 사탕과 파란 사탕을 보여주며 설명하려 하시는데, 토리는 끝까지 듣지도 않고 빨간 사탕을 입에 넣어버렸다. 그건 ‘무조건 이기는 사탕’이었다. 다음날부터 토리는 뭐든 무조건 이기게 된다. 좋았을까?

토리는 할머니가 꿈에 다시 나타나기를 간절히 기다린다. 빨간 사탕이 좋지만은 않다는 것을 절실하게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럴수록 설명을 듣지 않았던 파란 사탕의 효능이 궁금해졌다. 당연히 독자들도 그렇겠지? 아이들에게 읽어줄 때 적당한 곳에서 끊고 파란 사탕의 이름 맞추기를 해보면 재밌을 것 같다. 이유도 아이들이 말하게 하면 교사가 설교하지 않고도 중요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올 것 같다.

책의 내용 중 할머니께서 윷놀이할 때 하신 말씀을 적어두고 싶다. 할머니는 이모나 아빠처럼 토리에게 일부러 져 주시지 않았었다.
“토리야! 잘 봐라. 이기면 말이다. 배우는 게 아주 조금이거든!”
“지금처럼 크게 지면 말이다, 더 많이 배우는 법이야. 우리 손주는 오늘 크게 지고, 많이 배웠네, 많이 배웠어!” (64쪽)

마지막 장의 제목은 [명승부] 이다. 얼마나 멋질까? 동화는 그래. 애들한테만 통하는 주제가 아니라고. 잘 이기고, 잘 지고. 이겨도 나빠지지 않고. 져도 그것으로 배우고. 그러면 세상에 이런 난리가 나겠어? 여러분 동화를 좀 읽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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