든 웃음은 이분법적인 흑백논리에 기원한 것입니다. 이를 계보학적으로 잘 분석하여 망치와 다이너마이트로 뒤집힌 가치를 다시뒤집으려고 시도한 철학자가 니체입니다. 가치의 전도라는 말 자체가 그가 유행시킨 구호입니다. 왜냐하면 그는 동시대의 유럽을거대한 정신병원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비정상이 이상(異常)이 아니라 비정상을 조작하는 정상이 이상이라는 것이죠. 다시 말해 유럽이 일종의 심각한 질병에 걸려 있다는 것입니다.
그 질병에 대한 진단으로 니체는 도덕이 삶을 부정한다고 단언합니다. 그에게는 이러한 도덕에 대한 도전이 질병을 치유하는방식입니다. 이는 자신이 사는 시대를 그 시대 안에서 반(反)시대적인 것으로 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시대적이라는 것은 일종의 가치의 전도를 위해 다이아몬드와 같은 단단함으로 부수는망치로 표현될 수 있어요.
니체는 그의 자전적 에세이인 이 사람을 보라」에서 위대한 인식의 이중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명제를 제시합니다. "도덕적인간은 생리적인 인간보다 본체계에 더 근접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본체계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본체계라는사물 자체의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도덕과 종교가 제시한 참된 세계는 허구라는 뜻이지요. 이런 이유로 도덕적
는 친구가 넘어지면 우스꽝스러워 웃음이 터져 나옵니다. 그래서우리는 자신이 웃음의 대상이 되는 것을 대단히 싫어합니다. 실제로 자신이 웃음거리가 되면 커다란 분노가 일어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순수하게 지성적인 인간들로 구성된 사회에서는 더 큰 웃음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아픔에 공감하며 눈물을 흘리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극도로 정서가민감한 사람들로 구성된 사회는 웃음을 알지도 못하고 이해하지도 못할 것입니다. 이렇듯이 감정이입을 할 경우 비극적으로 보이는 드라마도 무관심한 관찰자의 눈으로 보면 코미디로 바뀔 것입니다. 비극의 주인공은 인간적 개성이 드러나는 고유명사라면코미디의 주인공은 추상화된 보통명사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웃음은 비정한 것입니다.
이러한 비정함을 베르그송은 순간적인 마음의 마취 (anesthesia)‘
라고 불렀습니다. 넘어지고 맞고 뒹구는 슬랩스틱 코미디를 주로하는 개그맨이 있습니다. 이 사람을 그 부모님이나 배우자가 봤을 때는 가슴이 아프고 눈시울이 뜨거워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순간적인 마음의 마취를 한 관객은 그 개그맨이 더 가혹한 고통과 더 지독한 수모를 당할수록 더 큰 웃음을 터트릴 것입니다.
그래서 웃음은 순전히 지성적인 것입니다. 다시 말해 웃음은 지
성에 어필하게 마련입니다.
웃음은 분리되고 원자화된 존재들 사이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웃음이 나오려면 하나의 지성이 다른 지성과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웃음은 모방을 통해 더 큰 반향을 불러일으킵니다. 웃음은 고독한 것이 아니라 특정한 집단의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일종의 비밀스러운 공모입니다. 베르그송이 말하기를, 극장이 가득 찰수록 관객의 웃음은 더욱더 폭발적이 됩니다. 그래서웃음은 언제나 사회적인 의미나 역할을 지닙니다.
웃음은 사회적이다웃음의 사회적인 기능은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는 반(反)사회적이고 분리주의적인 성향이나 태도 및 행동들을 교정하는 데 있습니다. 인간다움이라는 궤도를 벗어난 사람들이 본 궤도를 찾도록바로 잡아주는 장치가 웃음인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그 사람을 비웃거나 웃음의 대상으로 만드는 이유는 그가 다시 인간다운 모습으로 되돌아오도록 자극하는 데 있습니다. 베르그송은이를 ‘웃음의 교정적인 또는 징벌적인 효과‘라고 부릅니다.
베르그송이 웃음을 통해서 유지하려고 했던 인간다움은 개별적인 인간다움이 아니라 사회적인 인간다움입니다. 생명은 기계와 달리 부드럽게 연결된 존재방식입니다. 그래서 생명의 존재방식은 더불어 있음입니다. 기계가 원자적이고 형식적인 관계를 맺는다면 생명은 연관적이며 사회적인 방식으로 존재합니다.
그런데 사회적인 삶의 움직임에는 긴장과 유연성(탄력성)의 두
가지 힘이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긴장과 유연성의두 힘의 균형이 무너질 때, 다시 말해서 ‘기계적인 경직성이 몸을 지배하게 되면 몸이 아프게 되고, 마음을 지배하게 되면 마음이 혼란해집니다.
이런 이유로 베르그송이 바라보는 웃음의 기본적인 유발 요소는 ‘기계적인 경직성이나 비탄력성(비유연성, 고집불통, 반복성, 논리적인 필연성)입니다. 다시 말해서 ‘살아 있는 것에서 기계적인 것이 출현하는 것을 쳐다보면 웃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반복적인 딸꾹질, 구두쇠의 돈에 관한 무조건적인 집착, 긴장한몸과 마음이 만드는 어색한 태도, 유연한 대처가 필요한 경우에형식적인 규칙을 고집하는 공무원의 어리석음 등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특히 이러한 반복성과 기계적인 메커니즘을 잘 살린 코미디의 고전이 찰리 채플린의 영화들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웃음 유발 요인인 기계적인 경직성은 반사회적이고 분리주의적인 것입니다. 베르그송의 말처럼 "이러한 경직성이 코미디라면 웃음은 교정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습관이나반복처럼 경직성이 사회적 삶을 저해하고 그 구성원들의 사회적연대감을 떨어뜨리는 반면에, 웃음은 다시 이를 회복하게 하는치료제라는 뜻입니다.
김용옥 선생님은 그의 저서 「아름다움과 추함』에서 베르그송이 역설한 ‘웃음의 사회적 기능‘을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습니다. "웃음의 효과는 따라서 한 인간이 사회로부터 격리되어 가는것을 막는 작용이며, 인간은 웃음으로써 자기가 살고 있는 사회에 항상 재적응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기존의인습의 속박에서 벗어나 보다 긴장과 구속이 이완되는 삶으로 나아기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것은 베르그송의 생철학의 체계가 규정하고 있는 탁견이다."
<누려>의 웃음 코드에도 이러한 경직성의 반사회적인 요소와웃음의 치료적 기능이 존재합니다. 다시 말해서 베르그송의 웃음론이 <누려>를 잘 이해시켜 줍니다. 주인공들은 과거의 고생스러운 기억을 잊고 이제는 경제적 풍족함을 ‘누리고‘ 싶어 하지만 과거 고생하면서 몸에 밴 습관들은 마치 조건 반사처럼 특정한 조건이 되면 일종의 강박증과도 비슷하게 ‘기계적 메커니즘처럼튀어나옵니다. 이 경직성으로 인해 그들이 풍요로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음이 잘 드러납니다. 다시 말해서 그들의 과거 역사는 풍족한 삶에 대한 학습이 전혀 없었다는 매우 비극적인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잘 살게 된 그들이 과거의 코드를 새로운 시대에 맞춰 변경하지 않고 고집스럽게 반복하기 때문에 웃음이 터
개그 철학 칼럼 ①+②베르그송의 웃음이채플린의 모던 타임즈에서 실현되다베르그송의 웃음론은 생명과 삶이 기계나 부품이 되어 버린 기계문명과 산업사회에 대한 비판의식을 지니고 있다. 마찬가지로 찰리 채플린은 마르크스주의적인 사회 비판의 영향 속에서 「모던 타임즈를 제작했다. 그래서 이 영화는베르그송의 웃음을 실현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영화에서 채플린은 거대한 공장의 기계부품으로 전락한 노동자로 등장한다. 그는 인간이 마치 기계처럼 행동하는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컨베이어 벨트의 너트 조이는 일을 계속 반복한다. 그러다 그는 너트 모양으로 생긴 것은뭐든 조이려는 강박반복증세를 보이기까지 한다. 심지어는 여자들의 옷에 달린단추를 너트로 오해하여 공구를 들고 여자들에게 달려든다. 그래서 치한으로오해받아 감옥 신세를 지기도 한다.
이처럼, 모던 타임즈」는 영화의 소재와 배경으로 기계를 등장시킬 뿐만 아니라 캐릭터 자체가 이미 ‘생명 속에 깃든 기계‘가 되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베르그송의 웃음의 핵심인 ‘기계적 경직성이 채플린의 꼭두각시 주인공에서 실현된다. 이처럼 베르그송에게 기계는 생명의 약동과 자유스러움에 대한풍자인 것이다.
물론 채플린이 40여 년에 걸쳐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전체 읽기를 3번이나 시도했노라고 밝히고 있지만, 베르그송의 웃음에 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이 없었다. 하지만 그는 정규학교를 나오지는 않았지만 매우 열정적인 독학자였다. 그의 드레싱룸에는 언제나 라틴어-영어 사전이 있었으며, 에머슨, 호손, 포와 같은 영문학의 대가들의 저작과 플루타크 영웅전, 게다가 플라톤, 로크, 칸트, 프로이트와 같은 철학자의 고전들과 물론 베르그송의「웃음도 있었다.
채플린 특유의 걸음걸이, 표정, 몸짓, 그리고 필름을 정상 속도보다 빠르게돌리면서 연출되는 독특한 기계적 정서는 채플린이 베르그송의 웃음을 애독(愛)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