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잘 잤으면 좋겠습니다
tlsdo2509 2024/01/03 14:15
tlsdo2509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당신이 잘 잤으면 좋겠습니다
- 김경철
- 18,000원 (10%↓
1,000) - 2024-01-05
: 1,123
언제부터인지...
한 5년이 넘은 것 같다.
나의 불면증. 남들이 미라클 모닝을 한다며 새벽 4시, 5시에 일어나는걸 인증하며 아침마다 자기계발을 하는모습이 너무 부러웠는데
나는 새벽 3시, 4시...그시간에 잠들기 시작한다. 저녁형인간이다.
아이가 학교 다닐 때에는 3시에 자서 7시에 일어나 학교에 데려다 주는데 만성피로인지 몸이 천근만근 무겁고 순환이 되질 않는다. 살이 찌기 시작한 것도 이쯤부터 인 듯하다. 낮잠은 자지 않는다. 아이가 방학하니 그나마 좀더 자야겠다라는 수면보상을 주고자 10시에 일어났는데... 기분은 별로다.
불면증으로 인해 우울감도 만만치 않게 따라다녔다.
지독한 불면증~ 수면제라도 처방 받아 먹어볼까? 수면제를 먹으면 치매에 걸린다라는 말을 들은적이 있어 병원이 무서워 나름대로 수면 영양제인 세로토닌이 함유된 제품을 사서 먹어봤지만 비쌌고 진짜...맛이 없어서... 서랍속에 그대로 있다. 스마트폰을 좀 덜하면 되지 않을까 나름대로 나만의 해결방안을 모색했고 나름대로 불면증을 고치기위해 노력해 온 것 같다. 그러던 중에
"당신이 잘 잤으면 좋겠습니다" 라는 책을 보고 꼭 읽어봐야겠다란생각이 들었다. "당신이 잘 잤으면 좋겠습니다"를 읽으며 새벽을 맞이했다. 🤣🤣 무슨 내용이 있을지 너무 궁금했다.
💕 잠은 하루 일과를 마친 뒤 지친 몸과 마음, 두뇌를 쉬게 하고 다시 에너지를 충전하는 과정이라고 한다.
맞는 말이다. 확실히 잠을 적게 잤더니 기억력이 예전처럼 총명하지가 않고 마음도 정신도 둥둥 떠다니는 느낌이 강했다.
베개에 머리가 닿자마자 잠드는 경우도 건강하지 않다고한다.
그 상태는 몸이 지칠정도로 피곤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다.(29p)
블루라이트를 조심하라
늦은 밤에 스마트폰을 보면서 잠을 청하는 습관...
눈에 계쏙해서 빛을 비추면서 우리 몸이 잠을 자라는 신호를 제때 받지 못하게 만든다. (61p)
블루라이트는 밤에 분리되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감소시키는 주범이다
- 잠이 오지 않을 때에는 차라리 라디오를 들으며 잠들려고 노력하는 편이 낫다. 시각적 자극은 줄이고 잔잔한 백색 소음을 발생시켜 불면에 대한 강박을 줄이는 것
잠들기 힘들 때는 무슨 약이 좋을까?
졸피뎀 성분 '스틸녹스'
'산도스졸피뎀정', '절피신정', '졸피드정', '졸피람정' 등의 이름으로 유통된다. 졸피뎀 작용시간 4~5시간으로 매우 짧으며 표과가 좋지만 향정신성의약품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이기에 잘못 사용하거나 남용할 경우 신체에 위해를 가할 우려가 있다. 최대 28일까지 처방하도록 제한. 남용방지.
불면증상에 자주 처방받는 약물이 바로 항우울제이다.
항우울제는 우울증 치료 외에도 수면 장애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만성적인 불면증에는 우울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장기적으로 사용 할 때 인지 기능이 저하될 위험이 있는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항불안제보다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적기 때문이다.(95p)
수면을 부르는 호르몬, 멜라토닌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멜라토닌을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의약품이다. 제제도 다양해서 껌이나 젤리로도 출시된다.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멜라토닌을 구하기가 어렵다.
우리나라는 서카딘(2밀리그램)만 허용하고 있으며 그것도 의사의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된다. (122p)
수면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
멜라토닌 생성을 돕는 트립토판, 5-HTP
몸을 진정시켜 잠들게 하는 가바, 테아닌
꿀잠을 돕는 미네랄, 마그네슘
수면에 도움을 주는 과일, 허브영양제
임산부를 위한 안전한 수면 영양제, 이노시톨
사람마다 잠못드는 이유가 다양한 만큼
각자의 체질이나 약, 환경, 수면패턴이 다 다르다고 생각한다.
스트레스 없이 마음의 안정, 마음이 편안해야 잠드는데에도 불안하지 않고 쉽게 숙면을 취할 수 있을 것 같다.
2024년에는 망가진 신체리듬의 균형을 다시 되찾고 불면이 아닌 꿀잠자는 한해가 되었으면 좋겠다.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위해 지어진
당신이 잘 잤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해 왔던 내용들이 많이 들어 있어서 그런지 책읽는데 어려움이 없었고 수면장애에 대한 이해와 오해를 풀 수 있는 내용과 다양한 치료법들이 소개 되어 있다. 책에 김경철 저자의 유튜브 큐알코드로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병원 프로필도 나와 있어서 상담을 통해 불면증을 해결해도 괜찮겠다란 생각이 들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