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 최고의 권위자 송인섭 교수의 『혼공의 힘』

이 책이 오고 나서 읽으려 하니, 저희 아이가 자연스레 관심을 가지더라구요.
아이는 제목을 보고 관심을 가진거였어요. 예비중1이니 혼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어요.
그리고 저자를 보고, "어? 나 어디서 들어봤는데~" 하더니 몇 초 있다가 다른 책을 가져 옵니다.
쌩뚱맞게 『who? 김연아』를 들고 와서 펼치며 보여주더라구요~

왼쪽이 『who? 김연아』이고, 오른쪽이 『혼공의 힘』이예요.
저희 아이는 사람 이름을 잘 기억하는 편인데, 몇 년 전에 읽었던 『who? 김연아』책을 가져오길레 놀랐습니다.
저도 저자가 궁금하던 차에 송인섭 교수님의 사진을 본 후에 책을 읽으니 옆에서 말씀해 주는 듯 술술 읽혔네요.
『혼공의 힘』은 총 3부로 나누어서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어요.
제가 처음 이 책을 읽고 싶다~ 생각했던 계기는
2부 유형별 혼공의 12가지 전략 부분에서
저희 아이에게 해당되는 내용이 많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꼭 읽어보고 싶었어요.
보라색 연필로 표시한 부분이 저희 아이에게 해당되는 내용이고,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고, 이 부분은 다시 읽어봤고, 저희 아이에게도 줘서 읽었어요.

전략2 : 목표가 없어 공부할 이유를 모르는 아이
여태 시키는 대로만 했지 공부할 이유나 뚜렸한 목표가 없어서 계획을 세웠지만 흐지부지 되는 날이 대부분이었어요.
목표의식이 높은 학생은
자신이 세운 목표를 이루었을 때의 만족감을 상상하며 항상 자신을 다잡고,
새로운 도전에 부딪히면 어려움보다는 예전의 성취감과 보람을 먼저 떠올린다고 하네요.
저희 아이는 이런 점이 없었어요.
목적의식을 갖기 위해서는
각종 검사 도구를 적극 활용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나에 대해 묻고(이건 생각 못했던 방법이라 신선했어요.),
직업에 대해 알고 내게 맞는 직업을 찾으며,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움직여라!
(아직 예비중1이라 멀게만 느껴졌는데, 인터넷사이트나 책, 주변인들을 통해 적극적으로 직업에 대해 아이와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목표의식 정도를 테스트 해 보는 페이지가 매우 유용했어요.

전략6 : 공부한 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는 아이
저희 아이는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은 많은데, 앉아 있는 시간에 비해 공부한 양이 별로 없었어요.
책에도 나오더라구요. 공부한 시간이나 분량으로 만족하지 마라!
노력과 시간은 많이 투자했지만, 공부에 대한 집중력과 계획이 부족하면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서 목표를 세우고 집중하라는 이야기였어요.
영어 단어는 직접 정리하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외우고,
암기과목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읽고 외우려 하지 마라.(수업시간에 좀 더 집중하기 위해 간단하게 예습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노트 정리는 베끼는 것이 아니다!(이건 정말 와 닿았어요. 아는걸 써야지, 예쁘게 베끼는 글자 연습은 정말 말리고 싶네요.)
각 전략의 끝에는 TIP BOX가 나와요. 앞의 전략들에 대한 요점정리 같은걸로 이해했어요.
그리고 TIP BOX 뒤엔 SELF CHECK LIST가 나와서 테스트를 해 볼 수 있고,
결과 알아보기로 자기의 위치를 점검할 수 있어 너무너무 유익했어요.
저희 아이에 가장 많이 해당되는 부분들만 포스팅 했지만,
이 책 전체를 읽으면서 다른 곳에도 조금씩 저희 아이가 해당된다는 걸 알았구요
체크리스트로 체크하고 그 결과를 알아보는 것이 저희 아이에게는 매우 즐거운 일이었어요.
역시 자기주도학습 최고의 권위자 답게
저희 아이의 머리에도 쏙쏙 설명이 들어오고 느낄 수 있도록 쓰여진 책이어서 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