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 설계
psjlove19 2021/12/27 02:18
psjlove19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관점 설계
- 에밀리 발세티스
- 14,400원 (10%↓
800) - 2021-11-29
: 97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이 모두 사실일까?
왜 같은 사물을 보면서 사람마다 각기 해석이 다를까?
하물며 눈에 보이지도 않는 것을 어떻게 믿어야할까?
무언가를 할 수 없다고 느껴진다면, 실제보다 더 어렵게 보기 때문일 수 있다. 해결할 수 없을 것처럼 느껴지는 문제가 다른 누군가에게는 그렇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꼭 불가능하게 볼 필요도 없다. 미술관 객석 앞줄의 안경 쓴 할머니가 끝에 가서 그 그림이 말일 수도 있고 물개일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했듯, 누구나 지각을 다스리는 법을 알면 세상을 다르게 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사람의 눈은 자신의 경험을 형상화하기에는 믿을 수 없는 도구다. 그 눈으로 우리는 전혀 새로운 길을 볼 수도 있다.
사람은 무엇보다 시각적인 경험을 선호하고 신뢰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꼼꼼히 살펴보지 않고,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사건 자체보다 상황과 맥락에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해하고 실수하고 주저앉기를 반복합니다. 우리가 보는 것이 우리가 하는 것에 영향을 주는 것이죠.
그런데 이 말을 다시 거꾸로 보면, 지각을 다스리는 법을 알면 누구나 세상을 다르게 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뜻도 됩니다. 관점을 제대로 설계하면, 우리가 저지르는 숱한 오해와 실수를 바로잡기 위한 유용한 로드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책에 지각과 행동을 좌우하는 시각의 힘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강화함으로써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는 4가지 성공 법칙을 담고있다.
#책속의한줄
같은 세상을 다른 시각으로 보는 4가지 비주얼 전략.
첫째, 관심의 초점을 좁혀라!
목표를 정확히 설정해야 효과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목표가 명확하고 가깝게 보일 때, 도전이 두 배는 쉽게 느껴진다. 우리가 보는 것이 우리가 하는 것을 결정한다.
둘째, 계획과 과정을 구체화하라!
체크리스트, 비전보드 등을 활용해 목표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시각화하면 행동으로 옮기기가 쉬워진다. 최선의 계획은 의욕이 아니라 세세한 점검에서 비롯된다.
셋째, 시각적 틀을 통제하라!
우리 눈에 보이는 것들을 재배치하면 생각이 달라진다. 틀을 통해 어떤 정보는 부각되고 나머지는 배제된다. 시각적 틀에 들어온 것이 사람의 인식을 형성하고, 행동을 만든다.
넷째, 시야를 확대하라!
숲을 보아야 편향에서 벗어날 수 있다. 시야 확대 기법은 초점을 넓혀 생각의 범위를 확장시킨다. 안 보이던 가능성이 보이고, 목표를 더욱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결과를 낳는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된 글입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