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주도하는 나만을 위한 삶.
강지훈 2025/10/08 17:13
강지훈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을 위한 니체
- 프리드리히 니체
- 16,200원 (10%↓
900) - 2025-09-17
: 910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글입니다)
나의 이십대를 함께했던 아이돌 그룹 ‘빅뱅’의 G-드래곤이 긴 공백을 깨고 솔로앨범을 발매했다. 모두가 시대가 바뀐 만큼 가능하겠냐라고 생각했지만 보란듯이 여전히 아이돌이자 아이콘임을 여실히 증명하고 있다.
그런 GD의 앨범 제목은 위버멘쉬, #프리드리히니체 가 말하는 ‘초인’이다.
우리가 기존에 생각하는 초인이란 초능력이 있는 절대 무너지지 않는 강력한 힘을 가진 수퍼히어로를 떠올리기 쉽지만 니체의 초인은 전혀 다르다.
니체의 또다른 유명한 이론은 ‘허무주의(니힐리즘)’이다.
‘신은 죽었다’로 대변되는 이 니힐리즘은 내 태어나는 순간부터 나를 둘러싸고 있는, 유구한 역사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내 의지와는 전혀 상관없는 온갖 규정들, 제약들을 아무 생각없이 받아들이지말고 나만의 기준을 정하고 그것대로 살아가자라는 것을 뜻한다.
⠀
여기에서 모든 사회적 약속들보다 나만의 기준을 스스로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 그 기준들을 인생의 최우선순위에 놓고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을 위버멘쉬, 초인이라 부른다.
⠀
세상이 나를 어떻게 보든 상관하지 않는 위버멘쉬, 니힐리즘.
이것만으로도 #스트레스받는사람들을위한니체 (#박성광 옮김 #열림원 출판)이 얼마나 말이되는 제목인지 이해될 것이다.
⠀
우리는 매일 24시간, 365일을 백여년에 가까운 세월을 살아내지만 어느 누구의 시선도 신경쓰지않고 나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하루에 1시간도 누리기 어렵다.
애초에 나만의 기준을 정립하는 것을 진지하게 생각할 시간도 없이 사회가 정해준 ’훌륭한‘사람이 되기위해 부모님, 선생님, 직장상사 등등의 눈치를 보며 평생을 살아왔으니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을 위한 니체>가 말하는 스트레스란,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고, 다른 사람들이 만든 기준에 스스로를 맞추기위해 애쓰는데서 오는 스트레스를 말한다.
⠀
그래서 니체의 저서와 편지 등 모든 글에서 가져온 350개가 넘는 문장을 보여주며 자기만의 기준을 정함으로 자기자신을 세우고 자기 자신이 결여된 기준이 부합하려 애쓰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라고 말한다.
⠀
물론 진정한 나만의 나를 세우기 위한 노력이, 그 과정 자체가 스트레스이지 않냐고 말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물론 맞는 말이다. 하지만 나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나를 바로 세우는 일을 스트레스 받기 싫어서 라는 이유로 하지않으면, 그러면 스트레스가 없는 삶을 사는 것인가?
이미 수없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매일을 지치고 있지 않나?
그런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원인들을 잘 생각해보자.
직장 상사의 마음에 들게 일을 진행해야해서, 자식 입장으러 부모님이 바라는 모습을 응당 보여야한다는 부담, 여자친구나 아내에게 다른 남자친구(남편) 못지 않게 해주어야하는 것, 어느것도 하기싫어 손하나 까딱하지 않고 누워서 휴대폰만 바라보고 있는 스스로의 모습. 자야 하는데 더 자기마음대로 뒹굴거리고 싶어 잠을 미루는 나, 일어나서 출근해야 하는 나 등등 수많은 스트레스들의 원인이 바로 내가 아닌 나의 외부에서 요구하는 것들을 충족시키기 위함에서 오는 것이다.
⠀
내가 납득이 가지않는데 어떻게 즐거울 수 있고, 하고 싶을 수 있고, 기다려지고, 기대할 수 있겠나.
⠀
내 내면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사회생활이라는 어쩔 수 없는 환경에 속해져 있으니 어느정도의 타협은 있을 수 있으나 나만의 기준을 명확히 해둬야한다.
그래야 내가 납득하고, 그로인해 동기가 부여되고, 노력이 즐겁고 스트레스가 아닌 자극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
그렇게 내 안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만든 내 스스로의 가치라는 스트레스가 없는 경계 안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고 내가 해야만 하는 일을 즐겁고 아름다운 것으로 바라 볼 수 있게 된다면, 내 의지로 나아가지만 커다란 우주의 한 부분이라는 내 운명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아모르파티.
⠀
이런 아모르파티와 자기극복을 통해, 스트레스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삶을 창조하는 힘을 얻게 될 것이고 그로인해 자유롭지만 조금씩 발전하는 초인으로의 삶을 살게 될 것이다.
그러기를 응원하는 책이다.
⠀
자신만의 특별한 무언가를 스스로 규정하고, 자유로워지고,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기뻐할 수 있는 것들로 가득한 삶을 살 수 있기를.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