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투는 나의 흠? 질투는 나의 힘!
줄리 2024/11/08 09:06
줄리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질투라는 감옥
- 야마모토 케이
- 17,820원 (10%↓
990) - 2024-10-16
: 6,269
사람을 흥하게도 망하게도 할 수 있는 감정이 있다면 바로 '질투'가 아닐까? 잘 쓰면 나를 자극하고 도약하게 하는 약이 되지만, 자칫 잘못하면 자괴감에 빠져들게 하는 묘한 감정. 야마모토 케이 교수는 《질투라는 감옥》을 통해 이 '질투'라는 감정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한다. 이 책은 질투심이 개인의 행동과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하며, 개인을 넘어 사회를 움직이는 에너지로서의 질투를 조명한다.
저자는 질투심의 양면성에 주목한다. 질투가 사람들 사이의 적대심을 조장하고 사회적으로 심각한 분단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도, 동시에 질투심이 긍정적인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다룬다. 이를 통해 질투를 통해 자기 발전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고대 그리스부터 현대의 SNS 시대까지 질투의 모습을 다각도로 조망하며, 이를 통해 질투가 시대를 초월한 인간의 보편적인 감정임을 독자들에게 인식시킨다. 뿐만 아니라 여러 철학자들의 견해를 소개하면서 질투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시하는데, 이는 질투가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인류의 오랜 고민거리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SNS와 같은 현대 매체가 질투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부분이었다. 저자는 이를 통해 현대인들이 경험하는 질투의 특수성을 설명하며 단순히 질투의 부정적 측면을 지적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제시한다.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고 자신에게 집중하는 법, 질투를 긍정적인 동기부여로 바꾸는 방법 등을 소개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 점이 인상깊었다.
책을 읽고 난 뒤 질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된 느낌이 들었다. 어떻게 하면 질투를 내게 이롭게 사용할 수 있는지도 많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질투라는 감정 때문에 오래 괴로웠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 북모먼트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