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전체보기

알라딘

서재
장바구니
Book클럽 수다
  • 나는 오늘부터 내 감정에 지지 않기로 했다
  • 리스창
  • 13,500원 (10%750)
  • 2019-06-25
  • : 621
‘감정을 제어하는 사람은 자신의 운명을 손에 쥐고 어떤 일이 벌어져도 적절히 대처할 수 있다.‘​

긍정적 감정이 오래간다면 나를 비롯해 타인에게 발전적인 영향력을 주게 된다. 반면 부정적인 감정에 휩쌓인다면 만사가 귀찮고, 부정적 에너지를 비롯해 자신의 마음과 정신을 피폐하게 만들 수 있다. 더구나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긍정적 요인일 때보다 몇 배의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 우리는 조심스러워진다.
자신이 어느 자리, 위치에 있건 감정의 부정적 측면은 나를 비롯해 주변에 크나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 그 감정의 부정적 의식을 잠재우는 방법과 우리에게 필요한 노력을 이 책에서 천천히 배우고, 깨달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우선 과거의 불안정한 감정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감정적 기능의 긍정성을 증명해내고, 독자에게 제시해주는 능력이 이 책의 장점이란 생각이 든다. 내가 과거, 그리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떤 부정적인 감정이 흐른다 해도 그것은 시간이 가면 종이호랑이에 불과하다는 저자의 생각과 의견에 공감이 간다. 문제는 이 짐을 어떻게 과감히 내려놓느냐, 그 주변에 조력자가 있다면 독자인 당신에게 더 큰 긍정성의 버팀목이 되리란 생각을 갖게 한다. 그리고 걱정과 근심이 시련에서 극복 가능한 긍정 사례의 발전적 요소가 되기 위한 디딤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저자의 조언이 힘이 된다.

바른 마음가짐,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에 따라 다르게 결론지어지는 문제들. 어떤 위급 상황이라 해도 그것을 긍정의 힘으로 극복 가능하다는 생각을 지닌 사람과 불안에 휩쌓여 몸 둘 바를 모르는 사람의 결과는 불 보듯 뻔하다.
이럴 때일수록 자신의 감점을 좀 더 추스르고 강단 있는 행동이 필요하다. 밝고 좋은 마음가짐의 결과로 도전하고 문제를 대해야지 실패하더라도 다시 시도할 용기가 생기는 것이 인간의 마음이자 감정인 것이다. 절대 패배의식, 나약한 마음과는 담을 쌓는 우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이 부분이 마음을 쓰리게 한다. 직장에서 인정받는 여성. 하지만 그 안의 스트레스로 인해 오히려 자신의 딸을 엄하게 다스린다고 한다. 결국 딸아이는 엄마를 두려워하며, 남편은 그런 부인을 무시한다. 그 정도는 아니지만 회사의 스트레스를 집까지 가져오는 경우가 간혹 있는 나. 이럴 때 절대부정의 감정은 집 밖에 던져두고, 가족은 소중한 보물이란 감정으로 대해야 하는 공부가 더 필요함, 깨달음을 동시에 얻게 하는 사례였다. 모든 게 자기 하기 나름, 그러나 지속적인 연습과 훈련이 필요한 것이 인생이란 생각이 든다. 수많은 예제나 교훈도 내 감정이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말짱 헛것이 되고 만다. 그래서 긍정을 연구하고 공부하며 반복적으로 내 감정을 업 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걸 느꼈다면 실천하자. 그 해답의 길은 독자의 몫이기도 하니까.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

1. 운동하기(유산소 운동)
2. 눈물 흘리기(남녀의 구분이 없다)
3. 대화하기(수다 떨기도 좋다)

‘태양을 잃었다고 울지 마라. 눈물이 앞을 가려 별을 볼 수 없게 된다.‘​

저자가 전하는 타고르의 명언이다. 모든 부정의 감정은 과거의 집착, 걱정, 근심에서 나타난다. 마음이 늘 후회스러운 생각들, 잡념들에 얽매이다 보면 그 인생은 더 이상 바로 설 수가 없다. 훌훌 털어버리는 감정의 변화. 당장 어렵다면 시간을 두자. 그리고 위에서 제시한 새로운 무언가에 몰입해 보자. 빈방에서 ‘엉엉‘울어보고, 무작정 생각 없이 운동장을 뛰어보거나, 술 한 잔, 식사 한 끼에 정신없는 수다를 떨어 보자.
후련하고 가벼워진 감정이 다시 시작할 수 있는 무언가를 제공해 줄 것이다. 그 반대의 상황이 이어진다면 그 감정은 제어할 수 없는 어둠의 구렁텅이로 스스로를 빠지게 할 수 있다.
사실, 그것이 두려워서라도 웃고, 떠들며, 숨 쉬는 사람들이 넘쳐 나길 바라는 마음이다.

이 작품, ‘나는 오늘부터 내 감정에 지지 않기로 했다.‘ 내 감정의 온전한 주인이 될 때까지 많은 사람들이 만나 봤으면 한다. 힘겨움과 부정을 숨기다 보면 극단적인 상황까지 가는 경우가 허다해서 마음이 아프다. 그들에게 위로가 되고 나 자신에게 비타민이 되는 작품이란 생각을 갖게 한다. 이제 남이 아닌 내 감정을 리드하는 리더십을 길러보자. 이 책이 작은 마중물이 되길 바라 마지않는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