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로 시작하는 과학
김주영 2026/01/02 19:10
김주영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물 한 방울로 끝내는 화학 공부
- 김정민 외
- 17,100원 (10%↓
950) - 2025-12-22
: 745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번 독서는 물을 주제로 마인드맵을 펼치는 과정 같았다.
물을 통해 화학, 물리, 약학, 기계공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식품공학 등 다양한 주제로 뻗어가는 이야기가 흥미롭다.
마치 점심식사 후 졸음으로 찬 강의실에서 잠을 깰 겸 교수님께서 해주시는 이야기 같았다. 특히 이야기가 점점 깊어져서 다시 수마가 몰려올 때 센스 있게 다음 교수님으로 넘어가는 타이밍도 절묘하다.
다양한 이야기 중 아무래도 전공과 관련된 약에 대한 물의 작용이나 인체에서 물의 역할에 대해 흥미롭게 읽게 됐다. 임상에서 일하다 보니 실무에 대해 ’1+1=2‘라고 그저 지식으로 암기하던 것을 왜 ’1+1=2‘인지 그 배경과 과정을 다시금 생각해 보게끔 하였다. 개인적으로 건강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항상성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주 역할을 도맡고 있는 물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깊게 느끼게 해주었다.
화학 전공은 아니지만 고등학교 때 특히 화학을 좋아했던 학생으로서는 재밌게 읽어 나갈 수 있었다. 다만 솔직히 이과 알레르기가 있는 문과 친구들에게는 이 책을 권하기를 조금 어려울 것 같다.
가장 추천하고 싶은 독자가 있다면 화학에 막 흥미를 느끼고 있는 고등학생들에게도 권하고 싶다. 화학에 대한 아주 기본적인 베이스를 마친 학생들에게는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나름 친절한 물 개론서가 될 것이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