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교수의 철학이야기]에서 철학에 대한 성경적 접근으로 독자들에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서강대 강영안 교수가 이번엔 사도신경 첫줄 강의를 들려준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오늘날 사도신경의 고백은 여전히 유효한지, 그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논의가 담긴 이 책을 반갑게 맞으며 저자를 잠깐 이메일로 만나 보았다.
1) 이 책을 쓰게 되신 배경이나 계기가 있다면 어떤 것인지요?
작년 8월말 제가 장로로 있는 두레교회에서 김포에 개척교회(주님의 보배교회)를 세웠습니다. 저도 함께 가서 돕기로 했지요. 장년 주일학교를 열기로 하고 저에게 신앙 고백에 관한 강의를 해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웨스트민스트신앙고백이나 대소요리문답 또는 하이델베르그요리문답을 할까 생각하다가 사도신경을 하기로 마음먹었지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1500년경까지만 해도 서방교회만 통용되던 것이 그 뒤로는 동방교회, 로마 가톨릭교회, 개신교회 거의 모든 교회가 보편적으로 이 고백을 수용하였다는 것도 하나의 이유고, 다른 이유는 짧다는 것이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사실일 가능성이 희박합니다만--사도신경은 12사도가 한 사람이 고백한 것을 모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하나씩 다루면 12주면 끝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 책을 집필하시면서 겪으신 어려움이나 깨달음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책을 집필할 때 어려움보다 책의 바탕이 된 강의를 시작할 때 당장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15시간을 강의했는데 겨우 한줄밖에 다루지 못한 것은 문제가 그만큼 복잡했기 때문이지요. 전능하다면 도대체 왜 이 세상에 악이 있는가?(악의 문제) 천지를 하나님이 만드셨다면 현대 우주론과 진화론은?(창조와 과학의 문제) 기독교가 환경 파괴의 원흉이라는 데 창조를 얘기할 수 있는가?(기독교 책임 문제) 지난 2-3세기 동안 무신론을 주장한 사람들이 많은데 그런데도 하나님을 믿는다고?(무신론 문제), 페미니스트 신학자들은 하나님을 아버지로뿐만 아니라 어머니라고 불러야 한다는데?(하나님 호칭 문제). 이것들을 염두에 두고 강의를 했습니다. 이 강의를 바탕으로 지난 3, 4월 <청어람 아카데미>에서 다섯 차례 강의를 하면서 최종 원고를 정리하였습니다. 이번에 나온 책에는 그 때 했던 토론을 염두에 두고 몇 군데 덧붙여 썼을 뿐 아니라 읽고 생각해 볼 문제와 도움이 될 만한 책을 붙였습니다.
깨달음에 관해 물으셨지요? 둘만 들어 보겠습니다. 하나는 사도신경 첫 고백은 동심원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발견입니다. (라틴어 원문을 차례대로 읽으면) 하나님을 믿는다고 고백하면서 우리가 고백하는 하나님은 무엇보다 우리에게 아버지 되시고, 그 다음 전능자가 되시고, 다시 그 다음 창조주가 되신다는 것이지요. 나에게 가까운 분의 모습으로부터 온 우주를 창조하고 주재하시는 분으로 확장되어 가는 모습입니다. 두 번째는 하나님의 양면적 모습입니다. 숨어 계시면서도 자기 백성들에게 구원의 능력으로 늘 현존하시는 분이시고 아버지이면서도 너무나 어머니 같은 분이시고, 전능하시면서도 사랑 때문에 한없이 자신을 낮추시는 분이시고 피조물들에게 자유의 공간을 허용하실 만큼 자기를 비우시는 창조주라는 사실입니다.
3) 사도신경을 다룬 책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 책만의 차별성과 특징을 소개해 주신다면요?
지금까지 나온 책은 모두 신학자들이 쓴 책입니다. 저도 신학자들의 책을 많이 읽고 그분들의 영향을 입었습니다만 저는 철학으로 훈련을 받은 사람입니다. 그렇다고 철학적인 방식으로 모두 다루지는 않았습니다. 철학과 신학 사이를 오가기도 하고 때로는 넘어서려고 애쓰기도 했습니다. 저의 관심은 철학과 신학을 넘어 “그렇다면 성경은 어떻게 말하는가?” 하는 것에 관심이 늘 있습니다. 그렇게 철저히 다루지는 못했지만 현대의 물음을 염두에 두고 다루었다는 것도 특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글쎄요, 이번 책이 사도신경 첫 줄만 다루었다는 것도 다른 책들과 구별되는 것일까요?
4) 특별히 이 책을 어떤 분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까요? 끝으로 앞으로의 사역과 집필 계획을 소개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여러 계층과 연령, 배경을 가진 교인들에게 한 강의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믿고 고백하는 것이 어떤 의미 있는가 물음을 갖는 분이면 누구나 독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를 이어서 강의하는 것이지요. 최근에 몇 달 투병 생활을 했습니다만 이제 거의 회복되었습니다. 이렇게 저를 몇 개월 쉬게 하신 분의 그 오묘함에 감사를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기독교 신앙과 현대 과학 문제, 무신론 문제, 악과 고통의 문제 등을 좀더 본격적으로 다루어야 하겠다는 생각을 더 절실하게 하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결과가 늘 더디게 나옵니다. 기도해 주십시오.
정리/ IVP 편집부 이혜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