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리뷰] 전국축제자랑
거대한책장 2025/11/09 00:20
거대한책장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전국축제자랑
- 김혼비.박태하
- 13,500원 (10%↓
750) - 2021-02-26
: 5,575
이 이상한 제목의 에세이는 정말 제목만큼이나 충실한 책이다. 부제가 ‘이상한데 진심인 k-축제 탐험기‘인데 딱 이 책을 잘 설명해 놓은 한구절이다.
부부작가인 김혼비, 박태하 둘이 같이 쓴 이 에세이는 어느 문장, 혹은 단락이 누가 쓴 것인지 (대부분)잘 짐작가지 않게 나눠쓰며 고쳐쓰며 구성된 에세이다. 그 부분도 매우 특이한 점인데 부부여서인지 한 사람이 쓴 책이라고 해도 대충 믿을만큼 어색함 없이 일정한 톤으로 잘 읽혔다.
전국의 축제 중에서도 너무 유명한 곳 말고도 이곳저곳의 축제답사를 다녀온 답사문인데 마냥 그 지역의 감성 전달이 목적이 아니기에 아쉽고 실망스러운 부분들도 다 표현되어 있고 소멸위기의 지방 작은 마을의 현실들도 보여주고 있다. 그래도 축제라는 형식에서 전해지는 들뜸과 흥도 각 지역축제의 실제 정도에 맞게 표현되어 있어서 같이 구경간 느낌도 드는 에세이였다.
약간 처음부터 신나는 축제 이야기가 아니라 느낀 그대로의 솔직담백하고 시니컬함까지 느껴지는 글들에 당황하기도 했지만 읽다보면 오히려 그 분위기가 그대로 그려지고 꾸밈이 없어서 계속 다음 축제는? 하고 읽게 된다. 또 작가들의 지방축제를 응원하는 마음도 느껴져서 나중에는 같이 응원하는 마음이 생기기도 한다.
산천어축제이야기처럼 생각해볼 거리도 새롭게 발견해서 미쳐 축제라는 이름하에 포장된 이면의 생물을 다루는 윤리까지 짚어볼수 있어서 좋았다.
북플에서 작성한 글은 북플 및 PC서재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