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 몇 년 새 수소열풍이 불었고, 현대자동차의 넥쏘가 세계 수소연료전기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한다. 도대체 왜 수소를 자동차 연료로 사용할 생각을 했고, 어떤 원리로 작동하고, 어떤 문제와 해결책이 있는지 등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궁금했고, 책에 다 나와있다.
가장 인상깊은 내용은 책 초반에 나왔다. 정리하면... 매장된 곳이 한정되어있는 석유와 달리, 수소는 물과 전기만 있으면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수소는 평등한 에너지라 부르는 사람들이 있고, 더욱이 수소전기차의 부산물은 물과 열 뿐이다. 이렇게 좋은 수소를 왜 이제서야 상용화했을까. 바로 기술적 한계 때문이다. 물을 전기분해하여 수소를 얻고, 그 수소로 전기를 만들어 자동차가 움직이게 하는 에너지를 만드는데, 전기를 굳이 사용해 새로운 전기를 만든다? 비효율적이다. 또 다른 내용은, 현재 화석연료를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경우도 있다. 수소를 생산하는데 화석연료를 사용하면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데, 엄청난 모순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는 점점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라질 것이다. 대부분의 국가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라는 정책에 따라 탄소사회에서 벗어나, 수소사회로 진입하려는 목표를 갖고있다. 지금으로서는 석유등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수소이기 때문이다.
세계 각국의 수소전기차 개발과정, 전기차vs수소전기차, 한국의 수소전기차 개발과정, 앞으로의 과제가 서술되어있다. 나로서는 무척 관심있는 분야여서 이틀동안 시간을 내어 다 읽었고, 중요한 정보룰 더시 적어서 노트에 쓰려고 다시 읽고 있다. 읽고있는 책이 초판 1쇄여서 그런지 자잘한 오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