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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ola63님의 서재
  • 왕이 절박하게 묻고 신하가 목숨 걸고 답하다
  • 김준태
  • 17,550원 (10%970)
  • 2025-03-21
  • : 510

왕이 절박하게 묻고 신하가 목숨 걸고 답하다 
 
요즘 내가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강의하는 내용 중에는 동양 교육사와 서양 교육사가 있다. 
 
때마침 좋은 책이 나와서 얼른 읽게 되었다.
임금이 묻고 신하가 답한 내용들 
 
우리나라는 고려시대 최초로 인재 등용을 위한 과거제도가 시행되었다.
오늘날의 수능 시험의 원조격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과거시험은 사실 왕권 강화를 위한 하나의 수단이다.
교육의 내재적, 외재적 목적을 깊이 들어가 보면
고대 그리스시대의 자유 교육의 목적과 부합하는 것이
교육의 내재적 목적이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 교육은 수단을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는 측면에서
외재적 목적에 더 부합한다. 
 
고려시대부터 시행된 과거제도는 조선시대까지 이어진다.
성균관이라는 중앙의 최고 교육기관에 들어가기 위해
관리가 되어 정치에 참여하기 위해 
 
이 책은 임금이 출제한 문제 즉 '책문'에 과거 시험에 답안을 제출한 응시자의 답안  즉 '대책'을 다루고 있다. 
 
유교 문화권인 조선사회는 관리 채용을 위해 공개 시험인 과거제를 시행했다.
임금이 직접 출제한 문제에 답을 적는 유생들의 다양성을 둘러보는 것 보다
얼마나 많은 충신이 얼마나 교훈적이 내용을 적어내었는지 그것이 궁금할 터이다. 
 
무엇보다 인재를 알아보는 임금의 혜안이 중요하게 작용했을 것이다.
과거의 응시자들은 중용을 실천하고 정성을 다하려면 꾸준히 학문에 증진하고 스스로를 수양해야 한다. 
 
'법과 제도를 운용할 인재가 중요하다'란 세종의 물음에 신숙주는 다음과 같이 답을 적었다.
"법에는 폐단이 없을 수 없으니, 마치 오성육률에도 음란한 음악이 들어 있는 것과 같습니다." 
 
법은 애초에 모든 경우의 수를 반영하지 못하는 데다 시대와 환경이 달라져도 고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대응할까? 
 
"법의 폐단을 예방하고 다스리는 근본은 반드시 적임자를 얻어 임무를 맡기는 데 달려 있으니, 적합한 인재가 있는데도 쓰지 않거나 쓰더라도 말을 따르지 않거나 말을 따르더라도 마음을 다하지 않는다면 비록 법을 하루에 백 번 바꾼들 무슨 도움이 되겠습니까?" 
 
세종이 강희맹에게 묻고 답한 내용도 요즘 세상에 지도자라면 한번쯤 되새겨야 할 내용이다. 
 
 
인재를 대하는 리더의 자세는? 
 
"대자 세상에 완전한 재주란 없습니다. 적합한 자리에 그 재주를 쓰게 하소서.
모든 일을 다 잘하는 사람도 없습니다." 
 
이 책을 읽고 있으니 책문과 대책에는 기본적으로 각 시대가 무엇을 현안으로 생각했는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고 봤는지 고민한 내용들이 담겨있어 그 시대의 흐름을 읽을 수 있었다. 
 
임금의 말에 충신은 자신의 목숨을 내어 놓으면서 까지 강직한 답변을 올렸고, 간신은 임시방편으로  임금에게 답변했을 것이다. 
 
오늘날도 하나 다른 것이 없다.
지금 우리나라는 국민들을 올바르게 이끌어 줄 지도자가 어디에 서 있는가?
책을 읽는 내내 한탄을 금치 못할 뿐이다. 
 
훌륭한 임금이 훌륭한 인재를 알아보고 그러한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에 나라를 살린다. 
 
군주란  첫 번째가 백성을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학문에 증진하고 나라를 아끼는 인재를 가까이에 두어야 한다. 
 
학생들과 책의 내용을 심도 있게 논의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고민하지 않는 미래는 없다.
항상 고민하고 지혜를 모으고 바른 길로 인도하는 것이 지도자의 역할이며 역량이다.
우리는 지금
그러한 지도자가 아쉬운 시대를 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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