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이신 김지헌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님의 명성은 익히 들어 알고있었다.
저자의 페이스북을 팔로우하며 공유해주시는 인사이트를 넙죽넙죽 받아먹곤했는데
드디어 이분의 책을 읽어보게 되어 기뻤다! 설렘설렘
운좋게 출판사에서 서평단으로 모집해주셔서 이 책을 읽게 되었기 때문(감사해용><)
그럼 지금부터 북리뷰를 시작하겠다~!
※본 콘텐츠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고 쓰는 북리뷰입니다.
※책을 스크랩한 내용 중 가독성을 위해 약간의 생략/편집을 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 책에선 마케팅을 "판매자와 구매자 간 가치 교환이 지속되도록 하는 활동"으로 정의하며
마케팅의 선순환 구조(관계-> 가치교환-> 만족-> 관계)를 제시한다.
그 중에서도 가치교환 전략에 중점을 두고
이를 '가치연쇄 모형(가치분석 - 가치 제안 - 가치 전달)'의 프로세스로 설명한다.
그리고 이런 선순환 구조를 따르기 위해선 마케팅의 '본질'을 지켜야한다고 하는데
이 본질은 바로 소비자와의 '장기적인 관계'이다.
이 책에서 인상깊었던 구절 몇가지를 소개해보겠다.
경험적 혜택은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오감의 즐거움을 말합니다.
소비자는 눈, 코, 귀, 혀, 피부로 받아들인 여러 감각 정보를 종합하여 경험의 가치를 평가합니다.
오감을 통한 감각적인 경험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를 높일 수 있어 중요
다른 감각기관에 비해 눈을 통해 얻는 시각 정보가 매우 중요!
<청각 정보>
시각정보와 결합해 소비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때 유용
ex)
아르마니 호텔의 객실 내 분수쇼 음악 재생
켈로그의 소리연구소
할리데이비슨의 소음연구소
<후각정보>
개인의 정서적 감정에 직접적으로 작용(어떤 향기를 맡으면 특정 과거의 경험을 연상하며 다양한 정서적 감정을 느낌)
ex)
호텔스닷컴의 '오 드 홀리데이' : 여행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방향제
교보문고의 '책 향' 제품
최근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공생'과 '공정'의 가치가 중요해지면서, 새로운 두 가지 유형의 혜택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로 이타적 혜택과 자존적 혜택입니다.
이타적 혜택:
순수하게 타인을 돕고 싶어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
과시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는 내적 동기
이타적 혜택의 핵심 키워드는 '죄책감'
ex) 반려동물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하는 견주들의 죄책감을 유발시키는 IoT 홈서비스 광고
가치 전달 단계에서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중요한 개념 하나: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IMC :
소비자에게 약속된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소비자가 브랜드와 만나는 모든 접점에서 일관된 가치를 경험하도록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것.
즉, 마케팅 믹스의 일관성이 핵심
브랜드의 핵심가치를 강력한 고정관념으로 각인시켜야 함.
처음 마케팅 믹스를 설계할 때부터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
마무리
사실 마케터, MD를 준비하는 시간 동안 여러 권의 마케팅 서적을 읽은터라, 이 책에서 엄청나게 새로운 내용은 없었다.
하지만 여기저기 모호하게 흩어져 있던 마케팅 지식을 한데 묶어 정리한 책을 읽으니 훨씬 더 공부가 잘 되는 느낌이다.
내용도 역시 교수님이셔서 그런지 대학생 수준에 이해하기 쉽게 쓰여있어서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읽기에 좋을 것 같다! :)
그리고 이 책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강조하는 내용인 '마케팅의 본질'에 대해 짚어준 게 정말 좋았다.
마케팅의 본질은 '판매'가 아닌 '관계'라는 것.
사실 진짜 기본 중의 기본인 건데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놓치고 산다.
논외의 이야기지만, 삶에서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단기적인 이익을 위해 인심(人心)을 잃는 자들은 결국 망하게 되어있다.
한번 그들에게 배신 당한 사람들은 돌아오지 않기 때문.
돌아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주변에 '저 인간을 피해라'는 위험신호를 전파한다.
종종 마케팅 공부를 할 때 인간관계를 공부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하여튼, 내 경험상
'마케팅 = 가치교환의 과정'으로 정의하고
'마케팅의 본질 = 관계'라고 얘기하는 책들은
다 띵작이었기에
조심스럽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특히 초보 마케터와 마케터를 꿈꾸는 대학생들이 읽기 좋을 것 같습니다~! XD